거대한 글로벌 OTA의 맹공이 이어지던 가운데 지난해에는 코로나19까지 호텔 시장을 덮쳤다. 이러한 설상가상의 위기 속 탄생한 B2B 스타트업이 있다. 호텔과 관련된 다양한 IT 솔루션을 개발하겠다고 나선 트립토파즈(Triptopaz)다. 

●최소 조직으로 최대 퍼포먼스를


트립토파즈는 디지털 광고 마케팅 회사 골드넥스가 투자한 세 번째 회사로 2020년 2월 문을 열었다. 관광청, 항공사, 호텔 등 여행과 관련된 굵직한 기업들의 광고 마케팅을 진행한 경험이 있던 모기업 골드넥스가 여행 분야에 관심이 컸던 덕분이다. 특히 IT 기술로 빠르고 다양한 여행 콘텐츠를 공급하는 플랫폼에 대한 갈증이 컸고, 이는 지금의 트립토파즈 강길성 대표와도 뜻이 통했다. 강길성 대표는 호텔 OTA에서 20년 이상 경험을 가진 전문기다.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IT 기술을 통해 최소한의 조직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트립토파즈를 이끌게 됐다. 코로나19 전파가 최고조로 향하던 시기에 탄생했지만 비즈니스 모델이 IT 솔루션에 맞춰져 있었던 만큼 지금까지 흔들리지 않고 걸어올 수 있었다. 


지금 트립토파즈에는 지금 트립토파즈에는 국내 대표 OTA, 종합여행사, 호텔 및 컨텐츠업 출신의 임직원들이 마케팅, CS·상품 운영, 영업·제휴, 개발, 디자인·영상팀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IT 솔루션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만큼 개발팀 인력에 가장 큰 비중을 뒀다. 


트립토파즈의 핵심 사업은 B2B 여행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패키지 여행 및 호텔 예약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국내외 여행사와 호텔 공급 업체들과 API 연동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요금 비교 솔루션과 글로벌 호텔 OTA에 공급하는 호텔 중계 시스템을 판매하는 사업도 진행 중이다. 해외 호텔들이 한국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보다 효율적인 판매를 위한 홍보 및 세일즈 솔루션를 제공하기도 한다. 모기업의 기능을 적극 활용할 수도 있다. 골드넥스를 통해 온?오프라인 광고, 마케팅, 기획, 콘텐츠 판매 등의 마케팅 솔루션도 주요 사업으로 꼽힌다. 

●쉿! 회원에게만 드려요, 시크릿 요금


트립토파즈는 지난 6월 핵심 사업으로 국내 호텔로부터 가격비교 플랫폼 회원 전용 요금을 공급받아 연결하는 서비스를 론칭했다. 회원 전용 요금은 국내외 OTA에서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 네이버나 트리바고, 호텔스컴바인, 카약 등 가격비교 플랫폼에는 노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가격비교 플랫폼을 통해 상품을 검색하고 가격을 비교해서 한 OTA를 선택해 페이지를 이동할 경우 해당 OTA에서 회원 전용의 더 낮은 요금을 발견하는 경우가 왕왕 발생했기 때문에 직접 OTA로 이탈하는 수요가 컸다. 국내외 호텔들도 글로벌 OTA에게 제공하는 높은 수수료와 특가 요금으로 수익 저하에 대한 고민이 큰 상황이었다. 


트립토파즈는 양쪽의 고민을 해결하고 서로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으로 가격비교 플랫폼 회원 전용 요금 서비스를 만들었다. 가격비교 플랫폼에서는 자사 회원 전용의 특가로 이탈 수요를 막을 수 있고, 호텔들은 낮은 수수료로 객실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통했다.

이를 통해 트립토파즈는 지난 6월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의 호텔 가격비교 플랫폼에 시크릿몰을 론칭하고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좀 더 빠르고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예약할 수 있으니 일석삼조의 비즈니스 모델이 된 셈이다. 


시크릿몰에서는 회원 등급에 따라 혜택을 차등 제공한다. 회원인 경우 로그인만 해도 베이직 등급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이벤트 혜택 알림 설정을 하거나 일정 기간 안에 해당 사이트에서 항공권을 구매하고 1회 이상 탑승한 회원일 경우 스마트 등급으로 구분해 최대 10% 상시 할인을 적용해준다. 호텔 7박 이상 투숙을 완료했거나 결제 금액이 100만원 이상인 회원일 경우 골드등급으로 최대 15% 상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트립토파즈를 통해 회원 전용 몰 요금을 공급하는 국내 호텔은 약 1,020개에 달하며, 대한민국 숙박대전에도 참여하고 있다. 또 12월 중으로 해외 호텔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다. 해외 호텔 약 50만개 중 한국인이 우선 여행 가능한 지역을 중심으로 회원 전용 요금을 제공할 수 있는 호텔을 구축 중이다. 트립토파즈 강길성 대표는 “호텔 가격비교 플랫폼 외에도 복지몰, 기업 임직원 폐쇄몰, 카드사 VIP 고객 전용몰 등 다양한 플랫폼에 각사의 회원 전용 특가 요금을 확대 공급하겠다”며 “글로벌 OTA로 수요와 공급이 쏠리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국내외 여행업계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지렛대 역할을 하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About 골드넥스

골드넥스는 2010년 설립된 온·오프라인 디지털 광고 마케팅 대행사다. 이를 기반으로 독립적인 스튜디오를 통해 온라인 유통 서비스와 디자인·영상 촬영 제작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기업이 가진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30개 이상의 전문 영역에서 진정한 1등이 되어 30개 영역에서 각각 3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트립토파즈는 골드넥스가 투자한 세 번째 투자회사다. 

 

트립토파즈 강길성 대표

국내 대표 OTA 호텔패스 및 호텔에서의 전략·기획·마케팅 분야에서 20년 경력을 가진 전문가다.  네이버, 호텔스컴바인, 지마켓, 11번가​​ 등 유수의 국내 대표 메타서치, 오픈마켓 그리고 소셜커머스를 대상으로 온라인 숙박 서비스 제휴를 구축하고 료칸 예약 서비스 입점 업체의 IT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여러 기업들의 임직원 해외출장시 호텔 예약 시스템을 제공하기도 했다. 지금은 (주)트립토파즈 대표이사이자, (주)골드넥스의 부사장을 역임하고 있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