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전면적 여행 금지가 국제적 확산 막지 못해"
10월 국제선 여객, 유럽‧미주‧중동 중심으로 회복세

 

IATA가 집계한 10월 항공 여객 시장 현황 / 화면 캡쳐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세계 각국이 출입국 규제를 강화하는 움직임에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유감을 표명했다. IATA는 지난 2일 국내선 및 국제선 여객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서는 기로에서 각국 정부가 취하고 있는 사실상의 여행 금지 조치는 여행산업의 회복을 위협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또 이는 WHO의 권고에 반하는 비효율적인 결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IATA에 따르면 지난 10월 항공 여객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0월 대비 49.4% 감소했는데, 9월(-53.3%) 대비 마이너스 폭이 개선됐다. 국내선과 국제선을 2019년과 비교해 각각 나눠 살펴보면 국내선 -21.6%, 국제선 -65.5%를 기록했다. 대륙별로 나타난 편차를 살펴보면 각국의 출입국 조치가 항공 수요 회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일찌감치 국경을 연 유럽, 북미, 라틴아메리카, 중동 지역의 10월 국제선 교통량은 2019년 대비 각각 -50.6%, -57%, -55.1%, -60.3%를 나타내며 절반 가량 수요를 회복한 반면 아시아 태평양의 경우 -92.8%로 미미한 회복에 그쳤다. 

IATA는 "겨울 시즌 항공 수요가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상황에서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의 출연으로 각국이 다시 한 번 여행의 자유를 제한하거나 완전히 금지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이는 전면적 여행 금지가 국제적 확산을 막지 못하며 생계에 큰 부담을 줄 것이라는 WHO의 권고에 반하는 결정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