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戚 : 親은 겨레친, 일가친 어버이친, 친친으로 읽어서 아버지의 집안을 뜻하고 族內라고도 하며, 戚은 겨레척으로 어머니의 집안을 뜻하여 族外라고도 말한다. 한문으로는 천지족내요 천언족외(親指族內 戚言族外)라고 말한다.
친척이란 모든 일가 또는 본종(本宗親族)과 외척(外戚)을 통털어 하는 말이다. 성이 다른 고종(姑從), 외종(外從), 이종(姨從)등이 다 포함된다.
또 親에 해당되는 말로 육친(肉親-살붙이)이 있다. 혈족의 관계가 있는 부자, 모녀, 형제 또는 부모, 형제, 자매를 모두 말한다. 肉은 살육, 고기육, 몸육으로 읽는다. 六親이라고 할때는 부모, 형제, 처자의 여섯을 말한다.
▲討伐 : 칠토, 칠벌로 적을 친다는 뜻이지만 원래는 글자에 따라 뜻이 조금씩 다르다. 곧 討는 天子가 나에게 명령하여 죄를 치는 것(토죄-討罪)이고, 伐은 천자의 명을 받은 이가 적을 치는 것이고 征은 제후(임금)에게 죄가 있으면 천자가 직접 이를 쳐서 바로잡는 것(정자상벌하야-征者上伐下也)으로 구분한다.
▲土壤 : 흑, 토지, 국토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土는 흑토(土地, 土器) 또 땅토로 읽으면 육지(陸地國土, 領土)의 뜻으로 쓰인다. 壤은 고향흙양, 땅덩어리양으로 읽으면 격양가(擊壤歌)는 땅을 두드리며 노래한다는 뜻으로서 太平聖代를 칭송하여 부르는 노래로 쓰이고 있다. 이북에 있는 平壤은 평평한 땅, 땅덩어리라는 뜻이 된다.
땅을 말할 때 地가 있다. 땅지, 따지로 읽는다. 토양, 국토, 논밭, 장소, 있는 곳, 육지등 널리 쓰이며 天壤之差, 天地之差로 비슷하게도 쓰이지만 壤은 땅덩어리, 地는 널리 땅으로 쓰인다. 천양지차나 천지지차는 하늘과 땅의 차이와 같이 엄청난 차이가 있을 때에 쓰는 말이다.
▲鞭撻 : 채찍편, 칠달로 채찍으로 때리는 것, 채찍질 하듯 격려하는 것의 뜻으로 쓰인다. 鞭은 마소를 모는데 쓰는 채, 형벌이나 독려하는데 쓰는 채와 채찍질하는 것, 격려하는 것등의 뜻이고 撻은 매나 채찍 따위로 때리는 것과 종아리나 볼기를 치는 것에 쓰인다. 종아리를   자가 있는데 작게 칠복으로도 읽는다. 鞭 이라고하면 鞭은 관리를 벌주는 채찍이고,  은 학업을 게을리하는 학생을 벌주는 채찍을 뜻한다. 또 대나무 채찍으로 죄인의 볼기를 치는 것을 笞刑이라고하며 笞는 볼기칠태로 읽는다. 策도 대쪽책으로 읽지만 채쪽책으로도 읽어서 鞭策이라고하여 채찍이나 채찍질의 뜻으로 쓰인다.
호텔가 색다른 이벤트로 승부건다.
서울시내 특급호텔들이 여름철 비수기를 맞아 손님유치를 위한 서머패키지를 기획, 판촉활동에 고심하고 있는 요즘 제주·경주등지에 소재하고 있는 특급호텔들도 여름피서객들을 겨냥한 다양한 문화·오략행사를 마련, 손님끌기에 합창한다.
제주도 중문관광단지나 경주 보문관광단지등 관광단지에 위치한 특급호텔들은 서울시내에 소재하는 특급호텔들이 비수기 타개책으로 내놓은 서머패키지와는 달리 고객에 대한 서비스 증진의 일환으로 각종 이벤트, 문화행사, 오락프로그램등을 선보이고 있다.
제주신라
개관 3주년을 기념해 29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제3회 제주신라 서머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대연회장 한라홀과 옥외무대에서 여리게 되는 이번 행사는 오케스트라의 밤, 마당극, 팝콘서트 실내약의 밤, 가족 오락회, 우리가락 한마당, 가족노래자랑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하얏트 리젠시제주
트롤링낚시, 오징어 밤낚시, 체험스쿠버다이빙에 대한 아내의 호텔정원, 실내수영장등에서 무료로 배구, 배드민턴, 탁구, 헬스기구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리조트프로그램을 지난 16일부터 8월25일까지 실시한다.
경주힐튼
오는 31일 그랜드볼룸에서 개그맨 김종석, 가수 전영록·정수라가 함께하는「한여름밤의 페스티벌」디 너쇼를 개최한다. 참가비는 6만5천원이며 디너쇼관람을위해 경주힐튼에 객실요금 20%가 특별할인된다.
경주조선호텔
하절기 건강식품과 세계명과 페스티벌을 실시하며 호숫가 정원에서는 토속장터 음식과 전통 민속주를 판매하는 원두막을 개장한다.
한편 제주신라와 경주힐튼은 가족단위 투숙객을 위한 어린이대상의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
제주신라는오는 8월15일까지 어린이 사생대회, 글짓기대회, 레고블럭, 게임보이 경진대회를 마련하며 상패 및 부상을 전달한다.
또 경주힐튼은 매일 2시간씩 전문지도자가 함께하는 어린이 수영장을 운영하며 투숙기간중 어린이가 그린 그림중 잘그림 그림을 뽑는 어린이 사생대회를 다음달 15일, 30일까지 각각 실시한다. 이외 이 기간중 고객이 찍은 행복한 가족사신을 뽑는 가족사진 콘테스트를 개최하며 경주지방이 조목가구 전시회를 8월2일부터 5일까지 개최해 어린이들에게 주상의 슬기와 지혜를 전해주는 행사도 마련한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