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家傳秘方, 집안에 내려오는 숨겨진 방법
▲歌舞音曲 : 노래가 춤출 무 소리 음 가락 곡.
노래와 춤과 가락의 소리라는 뜻으로 가락의 소리를 내면 장단 맞취 흥겹게 노는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佳人薄命(故(고) : 아름다울 가 사람 인 얇을 박 운수 명.
미인 미녀 미남 사모하는 사람을 두고 하는데 여기서는 미녀를 가리키는 말이다. 곧 아름다운 여인은 대개 기박(奇薄)한 운명을 갖는다는 뜻이다. 명을 목숨 명으로 읽는 것은 목숨이 짧아도 기박한 운명이라 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운수 명으로 읽는 것이 더 어울리기 때문이다. 소식(蘇(軾)의 시(時)에서도 白古佳人多蒲命이라 하여 예로부터 여자가 너무 아름다우면 운명이 기박한 이가 많다고 읊은 말이다.
▲家傳秘方 : 집 가 전할 전 숨길 비 길 방.
짐안에 전해 내려오는 숨겨진(특별한)방법이란 뜻으로 약이나 음식 술법(術法)같은 것을 그 집안에서만 대대로 전해오는 비밀스런 방법을 두고 하는 말이다.
▲각곡불성상류목(故) : 새로 각 고니 곡 아니 불 이룰 성 바랄 상 따위 류 집오리 목.
고니를 새기려다가 이루어지지 못해도 집오리 따위라도 바라볼 수 있다는 말이다. 고니와 집오리는 크기는 다르지만 생김새는 서로 비슷하기 때문에 고니를 새기다 잘못되어도 집오리 종류는 닮는다는 것으로 後韓書馬授傳에 나오는 말인데 사람이 성인(聖人)의 도(道)를 본받으면 그를 따르지는 못하더라도 착한 사람은 될 수 있다고 비유해서 한말이다.
▲角弓反張 : 뿔 각 활 궁 휠 반 어그러질 장.
뿔로 만든 활이 잘 휘고 어그러져 뻗쳤다는 뜻이다. 각 궁은 쇠뿔이나 양 뿔 따위로 만든 활이지만 詩經小編의 편면으로 유왕이 집안사람을 멀리 하고 간사하고 아첨하는 무리를 가까이 한 것을 나무라고 걱정하는 내용의 시인데 일의 정도를 잃은 것이 뒤틀린 뿔 활과 같다는 뜻을 담고 있다. 反은 보통 돌이킬 반 張은 펼 장으로 읽지만 여기서는 휘고 어그러진 뜻으로 읽는다. 중풍으로 반신불수(半身不隨)가 됨 몸이나 일을 올바르게 처리하지 아니하고 뒤틀리게 하는 경우에 쓰인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