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이러한 정책 수단적 접근은 관광수지악화가 해소되면 별다른 초점을 받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올해부터 다시 정부 차원에서 한국의 재발견 사업에 주안점을 두려 하고 있다. 이번에는 국민관광 활성화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데 주목적으로 두고 있고, 보다 구체적인 세부사업들을 계획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과 차이를 보이고 있어 나름대로 기대를 갖게 된다.
이 ‘한국의 재발견’ 사업은 몇 가지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국민이 내나라를 많이 찾게 되면 그 결과 국내관광산업의 활성화를 가져다 준다. 또한 국내관광에 대한 관심은 더 나아가 특성있는 자원의 개발을 촉진하게 되고 이를 통해 내·외국인들이 양질의 관광시설에서 수준 높은 관광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장기적으로는 외래관광객의 유치로 이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해외여행수요를 국내로 전환시킬 수 있다. 이처럼 의의가 큰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성공적 추진이 용이하지 않다. 뚜렷하게 성과를 낼 수 있는 세부사업이 마땅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은 국민들의 인식 개선이라든가 TV 매체를 통한 홍보, 국내관광정보의 편리한 제공, 휴가분산의 적극적 시행, 다양한 국내관광상품 개발 등 다양한 세부과제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세부과제를 통한 효과를 가시적으로 보여준다거나 하나의 붐을 조성하기에는 매우 역부족이라 생각된다. 일개 정책부서에서의 힘없는 소리만으로는 그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 사실 ‘한국의 재발견’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범국민적인 열풍이 조성되어야 한다. 문화·예술은 물론 역사, 건축, 조경 등 각 학계에서 불고 있는 ‘우리의 것, 옛 것’에 대한 좇음을 하나의 열풍으로 몰아가야 할 것이다.
지방의 특색있는 문화에 대한 향수, 우리 고유문화에 대한 애정 등이 하나의 조류가 된다면 국민들이 우리 국토 산하를 찾고자 하는 마음이 절로 들 것이다. 하다 못해, 초등학교에서 향토문화를 탐구하는 것을 방학숙제로 하면, 우리 문화에 대한 어린아이들의 관심은 매우 커질 것이라 본다. ‘한국의 재발견- 내나라부터 보자’라는 것은 범 정부적인 사업으로서 각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다양한 사업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며, 우리의 문화로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관광연구원 연구실장 hjkim@ktri.re.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