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용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여행업계에는 또 다른 고민 거리가 생겼다. 행사 중 발생한 컴플레인의 해결이 여행사와 손님간의 만남이 아닌 게시판에 글 올리기란 새로운 방식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불만이 있는 손님이 여행사로 찾아와 소리를 높이고 잘잘못을 따져도 여행사 안에서 쉬쉬하면 조용히 마무리되던 시대가 지나가고 있다. 사무실에서 난리 법석을 벌이는 것 보다 게시판에 소리없이 올라 온 글 때문에 난감한 경험을 당하기는 이미 한 두 여행사만의 문제가 아니다.

최근 손님과 마찰을 빚은 K여행사 관계자는 손님이 여러 사이트 게시판에 전화번호까지 적은 불만을 올려놓는 바람에 수도 없는 항의 전화를 받았다고 한다.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읽고 덩달아 흥분한 3자까지 게시물을 복사해 이곳 저곳에 띄우는 바람에 상황이 마무리 됐는데도 그 여파가 계속되고 있을 정도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게시판을 잠정 폐쇄한 여행사들도 상당수다. C여행사와 T여행사의 게시판을 클릭하면 공사중이거나 아예 연결이 되지 않는다. 일부여행사에서는 ‘고객의 소리’같은 코너를 만들어 게시판처럼 공개적인 운영이 아닌 메일을 주고받는 식으로 고객의 불만을 접수하고 있다. 그렇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여행사에 항의 게시물을 올리는 네티즌은 언론사를 비롯해 여행관련 사이트 곳곳에 자신의 불만을 올리기 마련이라 이런 조치는 아무런 실효를 거둘 수 없는 미봉책에 불과하다. 갈수록 여행업 하기 힘들다는 푸념이 나올만도 하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게시판의 덕을 보며 내실을 다지는 작은 여행사들도 있다. 덕분에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었다는 감사의 게시물이 많은 여행사는 저절로 충실한 영업사원을 확보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행사의 질이 아닌 가격으로만 승부하는 여행사의 설자리가 자꾸만 좁아지고 있다.

김기남 기자 gab@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