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복지 증진과 지역 경제 활성화 목적
공사와 기업, 시범사업 참여자에게 경비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민간기업과 협력해 워케이션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민간기업과 협력해 워케이션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국내관광 신규 수요 창출을 위해 ‘워케이션’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참여기업은 근로자 복지 증진과 업무 효율을 높이고, 지역은 근로자의 지역 체류 덕분에 지역관계인구 증가 및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시범사업에는 티몬·휴넷 등 총 11개 기업의 직원들이 참여하며, 강릉, 남해, 부산, 속초, 양양, 전주, 제주, 평창이 6월30일까지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참여자들은 호텔 등 해당 지역 숙박시설을 이용하고 지역공유 오피스에서 원격근무를 하게 된다. 일과 후엔 자유롭게 그 지역을 여행할 수 있다. 공사는 참여자에게 숙박과 체험 비용 일부를 지원하며, 기업에서는 근로자의 평일 근무를 인정해 주고 워케이션 경비 일부를 지원한다.

한국관광공사 안효원 국민관광마케팅팀장은 “이번 사업은 민간기업과 협업해 새로운 관광 수요를 개발하는 사례로서 의미가 있다”라며 “참여자들의 의견을 듣고 추후 워케이션 표준 가이드라인을 정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