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동안의 우리의 주변은 가히 혁명적이랄수 있을 정도로 변혁의 한해였다.
대선을 통한 새로운 문민정부의 출범을 맞이하였고 정통성과 국민의 절대적인 지지아래 일찍이 보지못했던 사정쇄신의 바람이 정치, 경제, 사회문화등 전분야 걸친 한국병의 발본쇄심에 성역없는 단안이 내려졌다.
신한국건설에의 대통령의 결단이 담겨졌고 나름대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최근 국회에서 여야의원들이 내각의 개혁의지가 부족함을 통렬히 비판하고 있는데 대통령의 개혁의지와 더불어 내각의 각 행정부간에 더욱더 적극적인 혁신전개가 이뤄진다면 금상첨화의 결과를 가져올수 있다고 생각한다.
관광산업분야에 있어서도 대통령의 의지는 관광외화 획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것을 전략산업화해서 무역차원에서 육성발전시켜나가겠다는 의지표명이 있었고 그같은 방침이 관계부청는 충분히 전달되어 있는 것으로 안다. 주무부처인 교통부가 1차로 민관공동의 관광진흥정책회의를 열어 그같은 정책추진을 도모하고 있는 것도 정부의 관광정책발전의 일환으로 수용되고 있는 것이며 상공부가 대일시장 무역역조시정의 방편으로 관광산업의 위상을 인식하여사업자의 어려움을 헤아려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음도 같은 맥락에서 크게 고무적인 일아 하겠다. 또 재무부나 경제기획원같은 부처에서도 관광시설투자의 각종 제한을 헤제하고저 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것도 크게보면 대통령의 관광산업육성의지를 뒷받침하는 정책변화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같은 일련의 정책변화움직임을 보면서 이같은 정책변화가 당면과제인 관광수지를 정상화 시키고 앞으로 흑자수지를 유지하는데 결정적 요체임을 강조하면서 몇가지 제안을 하고저 한다. 세계적 관광산업의 흐름은 현실적으로는 일방통행으로서는 성취할 수 없고 주고받는 쌍방관계의 정립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광수진산출의 기법면에서 엄밀하게 재평가를 하여볼 필요성을 느낀다. 국민들의 해외여행추세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투자이므로 건전 육성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유치측면에서의 방안도 다시한번 짚어봐야 할 부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관광원론적인 말이지만 인접국간의 관광객교류비율이 통상 50%의 의존도를 나타내고 있는데 우리가 이웃인 일본관광객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우리나라를 찾는 전체외래관광객중 40%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에 전체 일본인 출국자의 13%에 그치고 있는 것은 이같은 통상의존도에 크게 밑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본인의 의식구조에소 외국여행의 선호국으로 한국이 8위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데 이같은 선호도의 상승을 위하여 우리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앞으로 일본인출국자수가 2000년에는 2천만명에 이르게 된다는 예측아래서 우리 업계로서는 비상한 대응이 필요하다.
한편 기존 일본 관광시장에 뒤이어 중국관광객의 유치방안도 중요한 과제의 하나이다. 12억 인구의 5%인 6천만명이 해외여행이 가능한 층으로 분석되는 현실에서 중국시장을 어떻게 공략하느냐는 우리의 관광진흥에의 중요한 전기를 이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이같은 정책적인 전기를 마련하는데 있어서 정부나 정책전개가 미숙하고 제한사항이 첩첩히 걸리는 것은 과감한 시장개척에 크게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일본이나 중국같은 최인접국의 관광객유치뿐만 아니라 관광객유치의 시장다변화에서도 공히 우리의 전략은 기본적으로 분명한 대응이 있을 수 있다.
관광지의 기초적인 요건이 첫째로 매력성이고 둘째로 수용성이며 셋째로 접근성이라고 친다면 우리의 관광자우너이 이 세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는지를 점거하고 정비해야 외래관광객을 끌어올 수 있다.
앞으로 1천만명관광객유치시대를 맞는다고 가정할 경우 그런 매력있는 관광지와 지역을 어떻게 조성하고 이를 수용할 지역은 그 대책이 있는지 또 이들을 실어올 항공노선이나 선편은 어떻게 협정될 수 있을건지 이같은 대응이 청서나 백서에 나타난 것이 전혀 없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위와같은 기본과제외에도 오래동안 우리정부의 관광객유치의 기본틀이었던 저렴한 요금정책도 변색되어 동남아에서 두 번째로 비싼 나라가 되버린 현실을 어떻게 개선하여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것인가.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관광정책심의위원회가 있는데 이제가지 이같은 미래지향적인 정책전개를 제대로 다루어 보았는지 아쉽다. 또 사업자측면에서도 항상 책임의 소재를 정부에게만 돌리고 건설적인 대안이 시도되고 추진한 일이 있는가 하는 반성도 있음직하다.
이제 탁상공론으로 알맹이 없는 논의는 보탬이 될수 없기 때문에 하나서부터 실천의 길을 따져볼일이다.
새정부의 경제활성화의 기본틀이 민간주도, 시장경재의 활성화에 있다면 관광산업의 육성, 발전을 위하여서도 같은 맥락에서 두가지 기능이 활성화 되도록 정책전환이 필요하다.
전략산업화에서의 육성방향에서 각종 제한이 있다면 관광진흥법을 위시하여 모든 행정규제나 제한사항을 과감히 풀어버리는 일이다.
민간주도로 시장경제원칙에 따른 자율적 경영을 보장해 주는 일이다. 10년이상 끌어온 법이나 법시행의 불합리상을 용기있게 폐지하고 업계가 그동안 메고온 사슬을 풀어줘야 한다. 제한감독사항이 아니라 지도사항으로 대전환이 필요하다,
한편업계는 업계대로 국제정보에 유기적으로 대응하여 새로운 방향설정에 기민한 정책건의의 묘를 살리면서 민간주도의 책임을 다해야 할 것으로 본다.
창간 1주년을 맞아 관광진흥의 꿈을 가꾸는 업계지로서의 책임을 통감함과 아울러 더욱 노력할 것을 다짐하면서 2천년대의 우리관광의 성과를 기대해본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