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 전자비자 도입 추진 중 
-단체비자 개념 사라지고 개인비자만  
-현실화되면 중국 여행시장은 날벼락

이르면 2015년부터 한국 관광객이 중국 비자를 발급받을 때 지문 등록 과정을 거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주한중국대사관에 따르면 중국은 2014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전자비자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중국은 전자비자를 도입하면서 지문 등록도 의무화할 방침이어서 이같은 내용이 확정될 경우 중국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개인이 직접 방문해야 한다. 중국대사관이 최근 국내 비자 업무를 중국비자신청 서비스센터(이하 비자신청센터)에 위탁한 것도 이 같은 배경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 해 중국 방문 한국인이 400만 명 가량으로 늘어나면서 영사부 직원만으로 비자 업무를 처리하기에는 한계에 다다른데다가 전자비자 의무화를 대비해 비자신청센터 설립은 불가피했다는 것이 영사부의 입장이다.

중국대사관측은 “프랑스의 경우 이미 전자비자 발급 제도를 적용했고 다른 나라로 점차 확대하고 있지만 한국의 경우 방문객 수가 많기 때문에 당장 도입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판단해 2015년부터 전자비자 의무화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한중국대사관 우 예 부영사는 지난 1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아직 구체적으로 전달받은 사항은 없으나 전자비자 의무화에 있어서 한국만 예외 대상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지만 중국 비자를 발급받을 때 지문 등록이 현실화된다면 중국 시장은 일대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지금 거론되는 방식으로 전자비자가 도입되면 사실상 단체 비자 개념도 사라지게 되기 때문에 여행시장은 직격탄을 피할 수 없다. 우 예 부영사는 “전자비자와 지문 등록이 도입되면 단체비자 개념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자 대행이 불가능해지면 모든 여행객들이 비자신청센터를 찾아야 하는데 단체 관광과 노년층 수요 등이 많은 중국 여행의 특성을 감안할 때 큰 폭의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여행업협회 양무승 회장은 지난 16일 “중국 외교부에서 이같은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는 들었지만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고 시기도 2~3년 정도 후로 알고 있다”며 “실제 진행이 된다고 해도 비자 신청 시 지문을 등록하는 방식은 말이 안되고 입국 시 지문을 등록하는 방식 등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안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A여행사 관계자도 “지금 상황에서 단체 비자까지 사라지고 모든 여행객이 지문을 등록해야 한다는 것은 상상하기도 어렵다”며 “특단의 대안이 없다면 여행사 입장에서 중국 여행은 올스톱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오는 3월부터 한국에 3개월 이상 체류 중인 중국인 75만 명에게 전자여권 의무화 공지를 전달했다. 이에 따라 중국인 체류자들의 구여권을 전자여권으로 변경하는 업무를 중국영사관에서 진행할 방침이다.

김기남 기자 gab@traveltimes.co.kr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