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 째 이어졌던 국제선 유류할증료 제로(0) 시대가 막을 내렸다. 다가오는 2월부터 0단계였던 유류할증료는 1단계로 상승 적용된다. 이에 따라 국제선의 경우 이동 거리에 따라 최대 9,600원(대한항공 편도 기준)의 유류할증료가 부과된다. 

유류할증료 부과의 기준이 되는 싱가포르 항공유가 오른 결과다. 싱가포르 항공유가 갤런당 평균 150센트 이하면 유류할증료가 부과되지 않지만 2월 유류할증료의 기준이 되는 지난 12월16일~1월15일 동안의 싱가포르 항공유는 평균 65.379달러, 갤런당 155.666센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류할증료는 지난 2015년 9월부터 지금까지 저유가 기조가 이어지면서 0단계를 이어왔다. 장장 17개월 동안 유류할증료 없이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는 항공사의 저가 정책 및 여행 상품 가격 하락의 배경이기도 했다. 유류할증료 상승은 불가피하게 항공가 및 여행상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계속 올라갈수록 업계에는 악역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 다만 아직까지 시장에 큰 영향은 없는 상태다. A여행사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올라간다면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지금은 워낙 낮은 단계의 적용이기 때문에 소비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한편, 2월부터 유류할증료가 부과되면서 지난 2016년 새롭게 도입한 국적항공사의 ‘거리비례 유류할증료’가 처음으로 적용된다.
 
차민경 기자 cham@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