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브리핑] 트립닷컴 써니 순(Sunny Sun) 부사장 | 트립닷컴이 라이브 스트리밍에 진심인 이유

2024-09-02     손고은 기자
                                      트립닷컴 써니 순(Sunny Sun) 부사장 / 손고은 기자 

트립닷컴은 2020년 처음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여행 상품을 판매했다. 이후 약 4년 동안 900회 이상의 방송이 진행됐고, 총 매출액은 약 20억1,000만 달러, 총 주문건수는 1,600만6,800건에 달했다.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이 점점 더 모바일, 온라인 중심으로 이동하는 만큼 트립닷컴은 판매 채널로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보다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8월16일 태국 방콕에 라이브 스트리밍 센터를 오픈했다.

라이브 스트리밍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대화형 소통 방식을 통해 판매자는 제품을 소개하고 질문에 즉시 답하며 보다 친밀한 소통을 진행할 수 있다. 또 트립닷컴이 라이브 스트리밍 전용 상품을 기획할 때 가장 집중하는 부분은 이용자들의 여행 일정이나 습관, 선호도 등을 모두 고려해 최상의 가격을 확보하는 것이다. 현재 소개하는 제품은 호텔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있지만 점차 더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장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태국 시장에서는 워터파크나 테마파크와 같은 입장권과 아름다운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여행지들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 가까운 여행지인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 한국이나 일본으로의 할인 항공권도 인기다.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에서는 풍부하고 실감 나는 설명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강조할 수 있다. 트립닷컴은 숙박시설, 미식 경험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소개해 이용자가 간접적으로 여행을 예측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질문에 즉각 답변해 우려사항을 해결하며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소통한다. 이러한 신뢰성과 재미, 고품질의 상품이 트립닷컴 라이브 스트리밍의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