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령에 총기 사고 겹치며 여론 악화…랜드사는 수수료 환불 못 받아 ‘난감’

두 번의 타격을 입은 필리핀 여행 시장에 냉기가 흐르고 있다. 여행 취소가 도미노처럼 이어졌고, 신규 모객도 뚝 끊겼다. 관계자들은 마케팅을 재개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온라인 등 필리핀에 대한 여론이 급격히 악화된 부분이 걸림돌이라고 우려했다. 

관계자들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5월23일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섬에 계엄령이 선포됐을 때만해도, 시장이 금방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계엄령 선포가 얼마 지나지 않은  6월2일 수도 마닐라에서 총격 및 방화사건이 발생하면서 시장에 먹구름이 끼었다. 거의 연타와 마찬가지의 속도로 악재가 이어진데다, 수도 한 가운데에 위치한 주요 리조트에서 총기 사고가 발생하면서 ‘관광지는 안전하다’는 업계의 설명이 근거를 잃게 됐기 때문이다. 

계엄령 당시보다 마닐라 사건 이후 취소율이 껑충 뛰었다. A 항공사 관계자는 “사건 직후 취소가 1,000명을 넘었다”며 “신규 예약이 완전히 바닥으로 내려간 것은 더 문제다”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B 관계자는 “지금 어학연수를 가는 수요가 막 올라오는 시점인데, 안전 문제가 발생했으니 타격은 불 보듯 뻔하다”라며 “몇 백명 단위의 단체 행사도 이미 깨졌다”고 전했다. 홈쇼핑 및 마케팅 활동도 모두 정지 상태다. 

가장 당혹스러운 것은 중간 공급자다. 대부분 필리핀의 호텔 및 리조트는 이번 사건으로 인한 취소에 대해 수수료 면제를 적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C 랜드사 관계자는 “구입자는 취소수수료를 못 내겠다고 하고, 호텔들은 받겠다고 하니 중간에서 난감하다”라며 “물량이 크다 보니 더욱 부담이 되는데, 최악으로 흘러간다면 중간에서 랜드만 혹사 당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필리핀에 대한 지나친 일반화도 우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닐라 사건은 문제적 인물에 의해 발생한 것일 뿐, IS 등 테러 조직과 연계된 것이 아니다”라며 “이슈가 발생한 이후, 세계 관광객의 동향을 살펴봤지만 별다른 특이 현상 없이 흘러가고 있다”고 말했다. “위험한 여행지로 낙인 찍히지 않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차민경 기자 cham@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