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한통협)가 창립 15주년을 맞았다. 관광통역안내사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2002년 출범한 뒤 2003년 3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사단법인 설립허가를 받고 공식 단체로서 행보를 시작했다. 2014년 5월 제 7대 회장으로 부임해 두 번째 임기를 보내고 있는 전봉애 회장을 만났다.<편집자주>

-창립 15주년…정관개정·자격증의무화 등 성과
-중국어 가이드 탄력 대응해야, 처우개선 절실
 

-협회 위상이 크게 높아진 것 같다
일본어 관광통역안내사가 주축이 돼 모임을 결성했는데 이제는 일본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영어, 동남아어 등 모든 언어권을 아우르는 협회로 발전했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취득 의무화를 비롯해 무자격자 근절, 관광통역안내사 표준계약서 도입, 면세점의 불합리한 영업행위 시정 등의 결실도 맺었다. 현재 3,000명의 관광통역안내사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전체 자격증 취득자가 2만9,000명 정도이고 실제로 활동하는 인원은 8,000명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참여율이다. 유자격 관광통역안내사들의 명실상부한 구심체다. 2016년 6월에는 현 사무실로 이전하면서 관광통역안내사 양성교육장도 마련했다. 태국어, 마인어 등 특수언어 교육장으로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부임 이후 손꼽을 만한 성과는 무엇인가
정관 개정을 꼽고 싶다. 협회의 장기적 발전 토대를 마련했다고 생각한다. 2015년 11월 총회를 통해 회장 자격 조건에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를 추가했으며, 선거방식도 대의원에 의한 간선제로 변경해 직선제에 따른 비효율성을 개선했다. 대의원과 이사의 경우 언어권별로 45%를 넘지 못하도록 상한선을 뒀다. 이 제한이 없을 경우 특정 언어권에서 회장직을 독차지할 수도 있어서였다. 현재 전체 회원의 60%가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이고 일본어가 30%, 영어 등 기타 언어가 10% 정도를 차지한다. 일부 면세점이 무자격 가이드를 등록시켜 영업하는 행위를 항의시위 등을 통해 개선한 점 등도 간과할 수 없는 성과다.    
 
-중국의 ‘사드 보복’ 타격을 입었다
일본 인바운드 시장이 침체됐을 때 회원 일본어 가이드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업계를 떠나거나 아웃바운드 부문으로 옮겼던 기억이 생생하다. 중국어 가이드들 역시 위기감이 크다. 중국인 관광객이 들어오지 않으니 일거리가 있을 리 없다. 아웃바운드로 옮겨갈 수도 없는 터라, 생계를 위해서는 동남아 등 타 인바운드 시장으로 활동터전을 옮길 수밖에 없다. ‘시팅 가이드’ 역할을 하면서라도 일당을 받고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정부의 배려가 필요하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제도가 없는 소수 언어 또는 복수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관광객 등으로 한정해 시팅가이드를 허용하고 있는데, 비정상적인 현 상황을 고려해 시팅가이드 단속과 점검을 탄력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여행사들도 너도 나도 중국 대신 동남아 시장을 공략할 텐데, 동남아 언어 유자격 가이드 자체가 부족한 상황인 만큼 더욱 그렇다.   

-‘쓰루 가이드’, ‘쇼핑 페널티’ 등 현안도 많다
외국인 관광객과 함께 온 인솔자가 한국에서 가이드 역할까지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의 일자리를 빼앗는 행위인 것은 물론 해설과 안내 등의 부정확성 등 여러 문제들도 불거진다. 하지만 태국어 등은 자격증 소지자 자체가 턱 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쓰루 가이드를 무조건 막을 수도 없는 현실이다. 현실적 여건을 고려해 동남아권 소수 언어 교육을 실시해 유자격자 배출을 늘리는 방안을 꾀하고 있다. 올해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을 통해 태국어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내년에는 동남아권 전체 언어로 확대되기를 바란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생각하면 이미 늦었다. 쇼핑 페널티나 인두세 문제는 고질적인 병폐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횡행하고 있는데 관광객의 쇼핑액이 부족하면 가이드가 대신 벌금을 물고, 비용을 지불하고 단체를 할당 받는 행위는 반드시 근절시켜야 한다. 정부 차원에서 저가덤핑을 막고 유통구조를 투명하게 하려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기적 발전 구상이 궁금하다
창립 15주년을 기점으로 새로운 발전 토대를 다질 것이다. 현재로서는 밝힐 수 없지만 협회의 활동과 역할을 더욱 확대하고 외연을 넓히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회원의 권익보호에 초점을 맞췄다. 가이드들은 여전히 4대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도 쉽지는 않겠지만 어떤 식으로든 대책을 마련하고 싶다. 얼마 전 개최한 창립 15주년 기념식에서 문화체육관광부 황명선 관광정책실장이 이 문제를 포함해 가이드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규제 강화라는 지적이 있었지만, 자격시험 합격자도 의무적으로 기본 교육을 받아야 정식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법 규정을 개선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