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해외여행문화 정착
 문화체육부는 건전하고 안전한 국민 해외여행문화 정착을 위해 해외여행 준비과정에서 귀국할 때까지 여행자들이 알아야 할 정보와 해외여행시 지켜야 할 예의 등을 수록한 「해외여행-알고 떠나면 유익한 관광상식」을 제작, 배포하고 있다.
 이 책자에는 여행상품 고르는 법을 비롯해 공항과 기내에서의 유의점, 호텔 및 관광지 유의점, 매너 있는 여행객이 되는 몇 가지 방법, 해외여행자보험에 관한 조언, 배낭여행 떠나기 등 해외여행의 전 과정에서 여행객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한 조언과 대처방법을 수록하고 있다.
 문체부는 이 책자를 1만부 제작공항과 여행사, 관광공사 등을 통해 배포하고 있으며 향후 보완해 추가 제작할 계획이다.
 또한 이 책자와 관련 의견이 있을 경우 국제관광과(☎02-720-2547)로 연락하면 된다.

*관광산업 발전과정등 담아
 사단법인 한국관광개발연구원이 97년도판 「한국관광연감」을 발간했다.
 「한국관광연감」은 84년 첫 발간이래 관광전문분야별 연구원을 집필진으로 구성, 광범위한 자료수집과 조사활동을 통해 국내 관광산업의 성장추세 및 발전과정과 국내 주요 관광자원의 개발상태 및 관광개발 계획 등을 집대성한 국내 유일의 관광백과전서이다.
 특히 97년판에서는 21세기를 대비한 관광진흥 10개년계획, 관광상품 편 등이 새롭게 수록됐고 우리나라 관광정책의 흐름 및 향후 방향, 관광진흥개발기금에 대한 운용계획 및 대여절차, 관광사업체 등의 운영상태, 각종 관광자원의 현황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국내 주요 관광자원 및 국토개발 계획에서 지방자치에 따른 시도별 관광개발 기본계획에 이르기 까지 관련사업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최신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4×6배판 1천면, 정가 10만원) ☎ 02-715-9821∼2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