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승인요청… 불허 가능성 낮아
-일부 “회비거부·탈퇴 하겠다” 반발도

한국여행업협회(KATA)의 정관개정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사다. 정기총회에서 가결된 사안이지만 일부에서는 여전히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어서다.

KATA는 늦어도 이번주 중에는 정관개정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정기총회 회의록과 녹취록 등 관련 서류 대부분 준비된 데다가 2018년도 회기 개시 전에 승인을 받으려면 서둘러야 하기 때문이다. 11월29일 회원사의 찬반 토론과 표결을 거쳐 가결된 안건인 만큼 결정적인 하자가 없는 한 문화체육관광부가 이를 불허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하지만 긴장감은 있다. 찬반 표결 결과가 팽팽했던 것은 물론 총회 이후에도 반대 주장이 산발적으로 나와서다. 최근에는 정관개정에 반대하는 특별위원회도 구성됐다. 정성여행 배재영 대표는 자신을 위원장으로 ‘KATA 악법개정 저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입장문을 통해 “대형업체들이 KATA를 영구 장악해 정부의 각종 정책과 방향에서 중소여행사를 배제하고 그들의 이익과 일치시키려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정관개정 불허를 요청했다. 사실상 ‘1인 특위’이기는 하지만 중소여행사 온라인 커뮤니티에 입장문을 게시한 것은 물론 문화체육관광부에도 전달하는 등 실제 ‘액션’에도 나섰다. 배 대표는 뜻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KATA 회비납부 거부와 탈퇴 운동을 벌이겠다”고도 선언했다. 이외에도 개별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반대의견을 피력한 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비록 일부이기는 하지만 당초 우려했던 KATA 분열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KATA 양무승 회장은 특위의 주장에 대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일방적인 선동이어서 KATA 차원에서 공식 대응할 필요까지는 느끼지 못한다”며 “회원사가 제대로 판단할 것으로 믿는다”고 일축했다. 또 “정기총회 의결을 거친 사안인 만큼 절차대로 구비서류를 완비해 문화체육관광부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지난 13일 말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