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국의 항공 여객 수송량은 5억4,900만명에 달했다. 이중 국내 여객 수송의 비중이 높았으며, 국제선 수송량은 11%에 불과했다. 중국 LCC는 국내시장에서 7~8%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현재 중국에서는 10개의 LCC사가 320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국가 전체의 10%에 해당한다. LCC 중 가장 큰 항공사는 춘추항공과 베이징캐피탈항공이다.


분석가들은 중국이 한공 공급 측면에서 구조 개혁을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LCC가 중앙 및 서부 지역으로 진출하는 노선을 개발해 개혁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부 인근의 중소도시에는 노선 네트워크가 마련되지 않아 경제 발전이 뒤처져있다. 동부지역은 공항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통편을 소화하고 있다.


LCC사들의 일일 항공기 이용률은 평균 11~12시간으로, 기존 항공사들과 비교해 20% 높다. 중국정부는 중소도시들이 LCC를 개발하는 데에 적합하다고 보고, 전국차원에서 새로운 지역 공항을 유치하기 위한 투자에 나섰다. 중국정부는 신규 공항에 LCC를 도입하면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chinatravelnews 8월8일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