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60억뷰 중 36% 차지, 2위는 광고
인플루언서 영향력 브랜드보다 3배↑

유튜브 여행영상이 2013년 이후 2018년 7월까지 총 3,060억뷰가 발생했으며, 브이로그의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사진은 트래비 팔라완 브이로그 캡쳐 유튜브 트래비 채널 캡처
유튜브 여행영상이 2013년 이후 2018년 7월까지 총 3,060억뷰가 발생했으며, 브이로그의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사진은 트래비 팔라완 브이로그 캡쳐 ⓒ유튜브 트래비 채널 캡처

 

유튜브에서 가장 선호하는 여행영상은 브이로그(vlog)이며, 영상 길이는 3분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영상광고 컨설팅회사 픽사빌리티(Pixability)는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효율적인 동영상 마케팅을 위한 ‘인플라이트 뷰잉(In-Flight Viewing)’ 보고서를 10월9일 발표했다.


픽사빌리티 보고서에 따르면 여행 관련 영상은 2013년부터 2018년 7월까지 130만개의 채널에서 1,390만개의 영상이 제작돼 총 3,060억뷰가 발생했다. 유튜브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여행영상으로 브이로그, 광고, 1인칭 시점(Point Of View)이 상위권을 차지했고, 콘텐츠별 점유율은 각각 약 36%, 29%, 19%였다. 랭킹을 매긴 정보성 영상(Lists)은 4%에 그쳤다. 시청자들이 브이로그를 가장 선호하는 만큼 인플루언서와 셀러브리티가 지닌 영향력은 일반 브랜드보다 3배가량 높았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또 유튜브 시청자들은 3분 이상의 영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고서는 총 시청 건수의 63%가 3분 이상의 영상에서 발생했으며, 영상 길이별로 3~5분은 13%, 5~10분은 21%, 10분 이상은 2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반면 여행사, 호텔 등 여행 관련 브랜드에서 제작한 영상은 대부분 3분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여행 관련 브랜드가 제작한 영상 중에서는 테마파크와 OTA의 영상이 각각 약 38%, 28%의 높은 시청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영상을 통한 실제 유입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호텔로 집계됐다. 이외에도 우버, 리프트 등 차량호출 플랫폼이 제작한 영상의 시청 건수가 전통적인 렌터카 브랜드보다 약 13배 높았다. 항공사와 크루즈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활용도가 높았으며, 360도 촬영 기술과 운항 영상이 주를 이뤘다. 


픽사빌리티는 긴 러닝타임과 큰 파급력의 유튜브, 참신한 촬영 기법을 활용한 짧은 프로모션 영상이 효과적인 페이스북,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해 수시 업로드가 용이한 인스타그램으로 각 채널별 특징을 정의했다. 픽사빌리티 관계자는 “디지털 비디오는 새로운 여행사가 되어가고 있다”며 “유튜브의 여행영상은 올해 960억뷰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케팅에 효과적인 여행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각 채널별 특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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