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태평양 바다를 끼고 시원하게 티샷을 날린다. 
PGA 챔피언십이나 LPGA 오픈 경기 등 세계적인 골프대회가 수없이 열린다. 
초보 부터 수준급 실력의 프로 골퍼들이 입맛대로 코스를 고르는 재미가 있는 곳. 
몰라서 몰랐던 하와이 골프 여행의 알짜 팁을 전한다. <편집자 주>

 

●O‘ahu 오아후

오아후에서는 세계적인 골프 코스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특히, 1898년에 지은 준 회원제의 모아나루아 골프 클럽은 하와이 최초의 골프장으로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또한, 노스 쇼어에 위치한 터틀 베이 리조트, 리워드 코스트를 따라 펼쳐진 코올리나 골프 클럽 등 다채로운 옵션을 제공한다. 
 

터틀베이 리조트 Turtle Bay Resort 

오아후 섬 북쪽 해안 끝에 위치한 터틀베이 리조트에는 아놀드 파머가 1992년에 설계하여 개장한 18홀의 아놀드 파머 코스와 1972년 조지 파지오가 만든 18홀의 자매 코스인 조지 파지오 코스가 있다. 오아후 최북단의 100만평 대지 위에 펼쳐져 있는 이 두 코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핑의 명소인 북쪽 해안 노스 쇼어에 위치, 골프뿐만 아니라 해안을 따라 펼쳐진 장대한 풍경을 즐길 수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터틀베이 리조트는 호놀룰루 공항에서 약 45분, 와이키키 비치에서는 약 1시간3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다. www.turtlebayresort.com

-아놀드 파머 코 스 Arnold Palmer course
아놀드 파머 코스 Palmer course는 전반적으로 페어웨이가 좁으며 강한 무역풍이 불고 워터 해저드와 빠른 그린 등으로 경험이 많은 상급자들에게 권장하는 코스다. 전반 9홀은 대체적으로 평탄한 평야를 이루고 나무가 적으나, 후반 9홀은 울창한 숲으로 나무가 많고 야생 동식물 보호구역이기도 하다. 17번 홀은 페어웨이에 10개의 큰 벙커가 자리하며 태평양 바다에 인접한 그린을 갖고 있다.  

-조지 파지오 코스 George Fazio course
조지 파지오 코스는 그린 위에 서로 다른 위치에다 파란색, 빨강색, 흰색의 세 개의 깃발을 사용하여 18홀로 운영하고 있다. 평상시에는 라운딩 하기에 아주 좋으나 비가 오는 날이나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이면 플레이에 지장을 줄 정도로 어려운 코스로 이름이 나있다. 페어웨이는 완만한 편이지만 벙커가 깊고 완벽하게 조형된 잔디가 일품이다. 

코올리나 골프 클럽 Ko Olina Golf Club

코올리나 골프 클럽은 LPGA 필즈 오픈, 시니어 PG와 LPGA 하와이안 레이디스 오픈 등이 열린 세계적인 골프장이다. 2012년부터 올해까지 롯데 챔피언십 바이 허쉬의 개최지이기도 하다. 시그니처 홀은 8번홀, 12번홀, 18번홀이다. 8번홀(165야드, 파3)은 홀 좌측을 따라 흐르는 호수와 인공폭포가 일품이다. 12번홀(166야드, 파3)은 팟 벙커와 커다란 벙커로 둘려진 코스이며 18번홀(403야드, 파4)은 그린 정면 좌측에 연못이 있어 드라이버가 짧으면 오른쪽으로 돌아가야 하는 난코스로 유명하다. 적어도 열흘 전에는 예약하는 것을 권장한다. www.koolinagolf.com

 

●Maui 마우이

마우이 섬 골프장은 와일레아 지역, 카팔루아 지역, 카훌루이 지역으로 크게 3개 지역으로 나뉜다.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 골프장으로 가려면 한 시간 이상이 소요되므로 계획을 잘 세워야 시간과 비용도 절감 시킬 수 있다. 

카팔루아 골프 & 테니스 Kapalua Golf & Tennis

마우이 섬의 머리 부분에 왕관처럼 자리잡은 카팔루아 지역. 마우이에 초특급 대형 리조트 지역을 세우고자 1975년에 시작된 대대적인 개발의 결과로 화려하고 웅장한 리조트 단지인 이 곳 카팔루아가 탄생했다. 카팔루아의 대표 골프장인 카팔루아 골프 & 테니스에는 환상적인 두 개의 골프 코스가 자리한다.  www.golfatkapalua.com


-플랜테이션 코스 Plantation course
파인애플 밭이었던 마우이 서부의 산세를 이용해 만든 코스다. 플랜테이션 코스는 자연의 웅대함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세기적인 훌륭한 코스로 매우 동적이다. 난이도가 매우 높은 코스로 알려져 있어 프로 골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보유 코스 중 그린피가 가장 비싸지만 예약이 제일 먼저 만료되는 인기 코스이기도 하다. 현재는 대대적인 레노베이션을 진행 중이라 예약이 어렵지만 2019년 말 새롭게 오픈 할 예정이다.


 -베이 코스 Bay Course
아놀드 파머와 프랜시스 드웨인이 디자인했으며 1975년에 오픈한 파 72의 6,600 야드의 코스다. 베이 코스는 비교적 정적인 코스라 할 수 있다. 14홀(파 3홀)은 바다가 한눈에 펼쳐지는 곳에 위치해 환상적인 바다 경관을 감상하며 플레이 할 수 있는 코스로 유명하다. 베이 코스는 2018년 하반기 카팔루아 리조트 안에 있는 빌리지 센터로 이전했다. 

 

●Kau‘a i 카우아이
 

카우아이 섬에서의 골프는 크게 3개 지역으로 나뉜다. 리후에 공항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라군 리조트 지역, 섬 북부 프린스빌 지역, 그리고 남부 포이푸 지역으로 구분된다. 카우아이섬의 골프코스는 섬 내의 어느 호텔에서든지 30분 이내에 닿을 수 있어 하루에 서로 다른 골프장에서 36홀 라운드가 가능하다. 

포이푸 베이 골프장 Poipu Bay Golf

카우아이섬의 주도 리후에에서 남서쪽을 향해 약 30분 정도 달리면 해변을 따라 호텔들이 즐비한 포이푸에 닿는다. 1994년부터 매년 연말 개최되는 PGA 그랜드 슬램 대회의 개최지다. 포이푸 베이 골프코스는 카우아이 섬의 케오넬로아 해안 절벽을 따라 조성됐다. 86개의 벙커와 4개의 연못이 있고 지형의 기복이 적당하다. 하지만 무역풍이 강하게 부는 편이고 바다를 향해 그린이 너무 빨라 골퍼들을 당황하게 만들기도 한다. 포이푸 베이 골프코스 일대에는 고대 하와이언들의 유적이 있으며 동계시즌인 10월에서 1월 사이에는 바다고래를 볼 수 있는 기회도 있다. 

특히, 15번에서 17번 홀까지는 해변을 끼고 라운드를 즐길 수 있게 조성되어 있다. 홀의 한쪽은 바다로 곧바로 떨어지는 절벽이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는 코스이기도 하다. 골프 코스가 바닷가 쪽에 자리하고 있다는 특성 때문에 역동적인 다양한 코스를 경험할 수 있다. 바로 부근에 그랜드 하얏트 카우아이 리조트 앤 스파 호텔이 있어 이용하기에 더욱 편리하다. www.poipubaygolf.com

 

●Island of Hawa‘i i
하와이 아일랜드

빅 아일랜드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하와이 아일랜드에서 즐기는 골프는 마치 다른 행성에 온 듯 한 이색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고대의 용암층을 지닌 푸른 절벽위의 페어웨이는 경기에 난이도를 더하는 환상적인 절경을 자랑한다. 

마우나 케아 골프 코스 Mauna Kea Golf Course

코할라 코스트 지역의 골프장은 검은 용암이 녹색 잔디, 코발트색 바다와 조화를 이루는 환상의 코스로서 마치 우주선을 타고 달에서 골프를 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마우나케아 비치 호텔에 위치한 마우나 케아 골프 코스는 세계적인 골프장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18홀의 챔피언십 코스는 30만평에 달하는 넓은 부지 위에 역동적인 높이 변화, 기복이 있는 그린, 120개의 벙커를 지니고 있어 모든 수준의 골퍼들에게 경기의 재미를 선사한다. 가장 큰 찬사를 받는 3번째 홀에서는 파도가 밀려들어와 해안선과 만나는 절경을 연출한다. www.maunakeabeachhotel.com


와이콜로아 비치 리조트 Waikoloa Beach Resort

하와이아일랜드의 와이콜로아 비치 리조트에 위치한 와이콜로아 골프 코스에는 비치 코스와 킹 코스, 두 개의 챔피언 코스가 있다. 

비치 코스는 첫 홀부터 검은 화산암과 함께 하와이아일랜드의 거대함과 대자연의 신비를 느낄 수 있게 한다. 비치 코스의 시그니처 홀은 502야드, 왼쪽으로 꺾어진 도그 레그 12번홀이다. 

킹스 코스에서는 바다 대신 검은 화산암이 끝없이 펼쳐진다. 하와이 아일랜드는 섬 전체가 화산암이기 때문에 골프 코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화산암 위에 흙을 덮어 페어웨이 및 그린을 조성한다. 

와이콜로아 골프코스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와이콜로아 패밀리 골프가 있다는 것이다. 킹스 코스의 9개의 홀을 이용 가능하며, 주니어(6세부터 17세)는 $25의 이용료에 무료 나이키 골프 클럽 렌탈을 할 수 있고, 성인은 이용료 $50에 나이키 골프 클럽 렌탈 가격은 $25이다. www.waikoloabeachresort.com

 

정리=손고은 기자, 자료제공=하와이관광청 www.gohawaii.com/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