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심공항터미널이 지난 9월 20일부터 10월 5일까지 한국종합전시장에서 열린 서울국제무역박람회에 참가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 많은 사람들이 KCAT의 존재에 대해서는 알고 있으나 탑승수속 등 세부 서비스기능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심공항터미널이 이용객에 대한 서비스제고 및 홍보용 자료로 쓰기위해 박람회장내의 도심공항터미널 부스에서 직접 2천 5백부를 배포 분석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도심공항터미널의 도심탑승수속서비스와 리무진버스 운행이 국내외 바이어들로부터 좋은 방을 얻고 있으며 도심공항터미널 2층 택시정류장에 보다 많은 택시가 출입해 쉽게 이용할 수 있기를 원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도심공항터미널의 인지도에 대한 설문결과 이용도와 관계없이 전체의 94.5%나 되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나 세부서비스기능 인지도에 있어서는 ▲리무진버스 운행 ▲탑승수속 ▲수하물탁송 ▲항공권 예약, 발권 ▲호텔셔틀버스운행 등의 순으로 나타나 실질적인 서비스기능에 대한 인지도는 아직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항공이용객의 공항까지 지상교통 이용실태 조사결과를 보면 ▲600,601번의 공항버스 ▲택시 ▲좌석 및 일반버스 ▲도심공항터미널리무진버스 ▲자가용 승용차들이 교통수단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도심공항터미널 리무진버스 이용도에 있어서는 전년도 7.3%에서 15%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는 주요이류로 신속성, 택시보다 저렴, 쾌적성, 안전성 때문이라고 답했다.
도심공항터미널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으로 많은 외국항공사의 입주를 요구하고 있으며 연계교통 특히 택시 이용에 어려움이 많다는 응답이 많았다. 이는 일반택시들이 도심공항터미널 2층 리무진버스출발, 도착장까지 들어올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대부분의 택시기사들이 도심공항터미널의 1층 및 2층에 무료로 주차할 수 있고 수시출입이 가능함을 모르고 있어 이에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