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들어 여행사·항공사 국민청원만 19건 올라와
동남아 등 중국 외 지역 취소수수료 면제가 쟁점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여행 관련 국민청원이 2월1일부터 6일 사이에만 19건 이상 등록됐다. 주요 쟁점은 중국 외 지역 여행상품·항공권 취소수수료였으며, 여행업계의 어려운 실정을 토로하는 청원도 보였다. 사진은 2월6일 오후 5시 기준 3,982명의 동의로 여행 관련 청원 중 가장 높은 관심을 이끌어낸 안건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여행 관련 국민청원이 2월1일부터 6일 사이에만 19건 이상 등록됐다. 주요 쟁점은 중국 외 지역 여행상품·항공권 취소수수료였으며, 여행업계의 어려운 실정을 토로하는 청원도 보였다. 사진은 2월6일 오후 5시 기준 3,982명의 동의로 여행 관련 청원 중 가장 높은 관심을 이끌어낸 안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여행사 전화기뿐만 아니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도 바쁘게 만들었다. 2월1일부터 6일 사이에만 해외여행 관련 청원이 19건(여행사 입장 4건)이나 올라왔다. 주요 쟁점은 중국 외 지역 여행상품·항공권에 대한 취소수수료였으며, 여행업계의 어려운 실정을 토로하는 청원도 눈길을 끌었다. 


벼랑 끝으로 몰린 여행업계의 현 상황을 하소연하면서 대처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한 청원에는 여행업계의 관심이 쏠렸다. 영세 여행사를 운영하는 부부가 ‘여행업 알선수수료 및 여행취소수수료 법적 공론화 요청’이라는 제목으로 올린 이 청원은 2월6일 오후 5시 기준 3,982명 동의를 이끌어냈다. 여행업에 대한 인식 개선과 함께 질병·천재지변 발생 시 취소수수료 기준 법제화 필요성 등을 주장했다. 청원자는 “취소수수료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매번 재난 상황 시 소비자와의 갈등이 반복되고 있다”며 “전화비용도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언어폭력을 당하면서 일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제는 정부가 나서 관련 사안에 대해 대응방안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했다.


MICE·관광·이벤트 등 서비스산업의 위기에 대해 정부의 도움을 호소하는 청원(2월6일 오후 5시 기준 1,239명 동의)과 중소규모 대리점 여행사의 권익보호를 위한 취소수수료 개정 요구(2월6일 오후 5시 기준 497명 동의) 청원도 있었다. 작년 하반기 돼지열병에 이어 이번 바이러스까지 악재가 겹쳐 관련 시설 및 서비스 업체들이 줄지어 도산하고 있다며 서비스업계의 실태를 조속히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해 달라는 요청이었다. 


한편, 소비자들은 주로 중국 노선 전체 운항금지, 중국 외 지역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 등을 요청했으며, 200~900명대의 청원동의를 기록했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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