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 손실보상·생계지원 등 재차 요구
‘소상공인지원법’으로는 불충분하다 판단

여행업계가 국회 앞에서 총궐기대회를 열고 코로나19 손실 보상과 생존 지원을 재차 요구했다. / KATA
여행업계가 국회 앞에서 총궐기대회를 열고 코로나19 손실 보상과 생존 지원을 재차 요구했다. / KATA

여행업계가 정부와 국회에 다시 한 번 코로나19 손실 보상과 생존 지원을 요구했다. 특별법 제정을 통한 직접적이고 신속한 지원도 촉구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전국 여행업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4일 국회 정문 앞에서 ‘여행업 생존 총궐기대회’를 열고 ▲여행업 피해보상을 포함한 손실보상법 즉각 제정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사의 매출손실 보전 ▲여행시장 정상화 때까지 최소한의 생계유지 지원 ▲관광진흥개발기금을 통한 여행업 생존 지원 네 가지 사항을 재차 요구했다. 

이날 여행업계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와 국회는 여행업계의 어려운 상황을 외면하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한 가장 큰 피해업종인 여행업에 대한 지원 및 보상에 소극적인 모습만 보이고 있다”고 꼬집고 “여행업계 손실보상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통해 피해에 대한 직접적이고 신속한 지원과 생존을 위한 네 가지 요구 사항을 즉시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정부와 여당은 여행업 등 경영위기업종까지 포함한 ‘소상공인지원법 개정안’을 6월 안으로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게 여행업계의 판단이다. 소상공인지원법 개정을 통한 ‘피해 지원’의 경우 과거 손실에 대한 소급보상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종사자 5인 이상인 여행사는 아예 지원 대상도 아니기 때문이다. 

여행업계는 이날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여행업 피해보상과 생존지원이 이뤄져야하며, 정부의 실질적 지원대책이 나올 때까지 계속 촉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