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 성명서 내고 정부의 지원 소홀에 유감 표명
손실보상법에 포함하고 특고지원업종 연장할 것 등
21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적극적 지원 촉구

해외입국자 10일 자가격리 의무화 등으로 희망을 잃은 여행업계가 정부에 다시 생존지원을 요청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지난 20일 여행업 생존대책 및 회복방안 마련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무엇보다 여행업은 정부 방역대책으로 사실상 장기적·전면적 영업 제한 처지에 놓여 있지만, 정부는 경영위기업종으로 분류만 하고 정책적 지원에서는 소홀히 하고 있다고 유감을 표했다. KATA는 여행업 생존 및 회복을 위해 ▲실질적으로 영업제한을 받고 있는 여행업도 손실보상법에 포함할 것 ▲관광방역단을 구성해 관광수용태세를 대대적으로 정비하도록 예산을 증액할 것 ▲특별고용유지지원업종 지정을 여행업 회복 시까지 연장할 것 ▲제조업 수준의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여행산업 플랜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KATA 오창희 회장은 “정부의 방역대책으로 극심한 손실을 입은 여행업계 생존을 위한 실질적인 피해보상과 지원대책이 없다면, 여행사는 더 이상 버틸 수 없다. 이번 방역지원 대출은 언 발에 오줌 누기도 안되는 실정이며, 대폭 증액을 요청한다. 여행업도 손실보상법에 포함시켜 여행업계가 다시금 일어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것을 국회와 정부에 요구한다. 또한 대정부 요구사항 해결을 위해 여야 대선후보 및 김부겸 국무총리와 면담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번 성명서는 해외 입국자 10일 자가격리 의무화, 사적모임 인원제한 및 영업시간 제한 등의 조치로 여행업계가 다시 휴업상태로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에 처하면서 이뤄졌다. 소상공인에게 100만원씩 지원하는 방역지원금 지급 대상에 여행업도 포함되기는 했지만, 여행업 생존을 위해서는 여전히 정부 지원이 턱 없이 부족하다는 게 여행업계의 인식이다.

성명서 발표에 이어 KATA는 21일 오전 10시 국회 정문 앞에서 ‘여행업 생존권 보장 및 정부지원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손실보상법에 여행업을 포함하고 생존권을 보장할 것을 호소했다. ‘정부의 무능·무대책·무책임 여행산업 다 죽인다!’, ‘희망고문 남발 마라! 더 이상 못 버틴다!’, ‘확실한 여행업 지원으로 진정성을 증명하라!’ 등의 글귀가 적힌 피켓시위를 통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도 촉구했다.

KATA는 21일 오전 10시 국회 정문 앞에서 ‘여행업 생존권 보장 및 정부지원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손실보상법에 여행업을 포함하고 생존권을 보장할 것을 호소했다. KATA 오창희 회장(앞줄 가운데)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 KATA
KATA는 21일 오전 10시 국회 정문 앞에서 ‘여행업 생존권 보장 및 정부지원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손실보상법에 여행업을 포함하고 생존권을 보장할 것을 호소했다. KATA 오창희 회장(앞줄 가운데)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 KATA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