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여행과 티켓 관련 사이트들은 자신들의 고유한 영역에 한정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다. 하지만 아이비즈넷(주)은 클릭만으로 사이트를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에서는
이러한 고유 영역이 의미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보다는 여행과 휴가, 휴식이라는
고객의 필요에 따라 계획 수립에서 교통과 숙박, 오락, 비즈니스, 심지어는 여행보험까지를
포함하는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위 메타미디어리(Metamediary) 사이트을 지향하게 될
것이란 것이 아이비즈넷의 전망이다. 아이즈넷이 밝히는 여행·티켓 사이트의 성공비밀을
소개한다.

고객 취향 파악 여행·공연 등 정보·예약까지 현 사이트에서
항공권이나 열차표 예매, 숙박시설, 렌터카 예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과 각종 공
연·이벤트의 입장권을 판매하는 티켓 분야는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도 있다. 기존의 개념
에서 보면 여행서비스는 운송수단과 숙박시설, 렌터카와 같은 영역에 한정시켰기 때문이다.
하지만 박찬호 경기 관람을 위한 해외 여행과 같은 개념에서 생각하면 이들은 함께 묶어서
생각할 수도 있다. 더욱이 휴가여행을 간다고 할 때 여행지에서 벌어지는 특정한 공연이나
이벤트를 관람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 중의 하나라고 볼 때, 이들을 함께 살
펴보는 것은 의미있는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여행·티켓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여행과 공연, 행사에 대한 정보와 폭넓은 선택의 폭, 고객에 대
한 이해가 필요하다.

풍부한 정보
여행과 공연, 행사에 대한 정보는 이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이 분
야는 일정한 계획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보면 이 분
야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자 할 경우 단순히 티켓을 판매하고 예약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일이다.
사실 정보가 마련되어 있는 사이트는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습득하는 사이트가
되면서 티켓 판매와 예약처리를 하는 사이트를 끌어들일 수도 있다.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
이라면 고객이 있는 곳을 찾아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기 때문이다.

폭넓은 선택권
여행 및 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권을 주는 사이트는 그렇지 않은 사이트에 비해
경쟁력을 지니게 될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래서 항공권, 호텔, 렌트카 예약 서비스를 제
공하는 여행 사이트의 경우 자신의 사이트에서 가능한 한 많은 항공사의 항공권을 판매하기
위해 많은 항공사와 바로 계약을 맺거나 항공권 예약서비스를 하는 SABRE, Worldspan,
Apollo 등의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호텔체인과 렌터카 업체들과 판매대행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고객들이 의사결정을 내리기에 충분한 정보와 선택의 폭을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이 경
쟁을 위한 기본적인 문제라면 고객에 대한 이해는 자신의 사이트가 우위에 서도록 만드는
요소라 할 수 있다.

고객에 대한 이해
여행·티켓 상품을 구매하는 목적은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 일 경우가 많으며 비즈니스 여행
일 경우에도 보다 편하게 여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이는 특정한 웹사이트에서 편
리함을 맛 본 사람, 혹은 자신을 편하게 만들 수 있는 사이트를 선호하게 됨을 의미한다. 그
런데 이러한 편리함은 웹사이트가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지는 것도 요구하지만 고객이 좋
아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고객에 대한 이해가 높은 사이트는 그 고객에게 다른 사이트보다 잘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고객의 로열티를 높이게 돼 웹사이트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진다.

◆알아두면 힘이 되는 인터넷 마케팅 전문사이트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도 잠시만 한 눈을 팔면 금새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가 출
몰하는 곳이 바로 인터넷 사업이다. 그 발전 속도가 하도 빠르다보니 외국의 유명 이론이나
사업 아이템이 소개되고 책이나 인쇄매체로 번역돼 나오면 현지에서는 이미 새로운 기술과
아이템이 이용되고 있을 정도.
최근 정보 통신과 관련한 각종 매체들의 급증과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벤처기업들이 집중하
는 것만 봐도 인터넷 사업이 얼마나 정보에 민감한지를 단적으로 알 수 있다.
여행분야도 마찬가지다. 단순히 회사소개 차원의 홍보 사이트 구축이 점차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엄연한 사업분야로 확장되면서 인터넷 여행사이트도 누가 정보를 얼마나 많이 유
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는 인터넷 여행업에 첫 발을 내딛는 사
람이나 전문가 모두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사항이다.
하지만 막상 정보를 찾으려 해도 마땅한 정보원을 찾지 못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
다.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마다 검색엔진을 가동하며 일일이 웹서핑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이 필요하다고 느꼈을 때는 이미 한 발 늦었을 때가 대부분이다.
인터넷 여행상품 비교검색 사이트인 (주)트래블하우닷컴(www.travelhow.com)의 전성범 마
케팅팀장은 출근과 동시에 즐겨찾기에 저장해 놓은 인터넷 마케팅 관련 사이트를 검색하며
정보통신 업계의 흐름을 꼬박꼬박 체크한다. 사내 인터넷 마케팅을 담당하는 그로서 업계의
최신 정보는 곧바로 업무와 연결되는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다.
전 팀장은 “인터넷 사업을 하는 실무자들이라면 누구나 서적을 통한 체계적인 학습이외에
도 즐겨 찾는 인터넷 마케팅 전문사이트를 정해 놓고 그때 그때의 중요 정보도 받아본다”
고 말했다.
이들 전문가들이 활용하는 사이트 중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곳은 아이비즈넷
(www.i-biznet.com)과 인터넷마케팅포럼(www.imforum.net) 등을 소개할 수 있다. 두 사이
트 모두 관광만을 취급하는 사이트는 아니지만 인터넷 사업을 계획중이거나 운영중인 사람
들에게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999년 7월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한 아이비즈넷에서는 인터넷 사업과 관련한 전반적인 정
보를 얻을 수 있다. 이제 막 인터넷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기초 가이드에서부터
인터넷과 관련한 통계자료도 충실하게 갖추고 있다.
인터넷 관련 구인·구직 코너도 운영중이며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면 이메일로 인터넷 뉴스
를 발송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난 2일 사이트 디자인을 개편한 홈페이지는 텍스트 위
주로 간결하게 꾸며놓아 실용성을 더 했다.
아이비즈넷이 뉴스를 중심으로 여러 내용을 다루는 데 반해 인터넷 마케팅 포럼에서는 좀더
전문적인 내용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인포럼의 가장 큰 특징은 인터넷과 관련해 열리는
각종 세미나와 포럼 정보가 상세히 제공된다는 점이다. 단순히 세미나 내용을 텍스트로 제
공하는 것이 아니라 세미나 현장에서 발표된 내용을 발표자의 음성과 파워포인트를 통해 생
생하게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11일 하이텔 인터넷 비즈니스 동우회에서 주
최한 ‘인터넷 비즈니스와 커뮤니티 전략 세미나’의 발표내용을 비롯해 N세대의 마케팅
전략 등을 들을 수 있으며 회원들을 대상으로 매월 오프라인 모임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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