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사관학교로 널리 알려진 한국관광공사 경주관광교육원의 전문야성교육기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77년 관광진흥법에 의거해 교통부로부터 관광종사원 연수기관 지정을 받은 국내 유일의 호텔종사원 전문양성교육기관이다.
올해까지 16회의 졸업식을 통해 모두 3천5백52명의 졸업생을배출해 1백%의 취업률을 기록하는등 군내 호텔업계에서는 절대적인 인력 수급 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경주관광교육원은 천년고도 경주보문관광단지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위치해 있어 교육환경도 빼어난 편이다.
1년 교육과정으로 호텔관리 및 서비스분야를 전공하는 호텔관리과와 조리를 전공하는 양식 및 한식조리과 3개 과정을 각 분야별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교육하고 있다.
특히 외국어 구사능력과 실기 실습에 비중을 두고 공동생활을 통한 청, 예절교육등 완벽한 서비스 정신을 생활화하여 국제수준의 호텔맨으로서의 현장적응 능력을 고취시키고 있다
또한 경주관광교육원은 관련대학이나 시설교육기관에 없는 각종 실습교욱 시설과 재학생 전원을 수용할 수 있는 남녀기숙사를 갖추고 있고 학생 전원에게 수업료 전액 면제 및 성적 우수자에게 별도의 장학금 수여, 졸업후 관광호텔 취업알선, 졸업과 동시 전원 관광숙박종사원 자격증의 취득은 물론 한 양식조리과의 경우 조리기능사 국가기술자격 검정필기시험 면제등의 특전이 주어지고 있다.
한 양식조리과 학생들은 학년말에 실시되는 조리사 자격시험에 전원 합격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조리과 학생들은 관광숙박업 종사원 자격증과 조리기능사 자격증등 2개의 자격증을 졸업과 동시에 취득하고고 있다.
최근들어 개인의 적성을 중시하는 직업관의 다양화와 호텔산업 전방에 대한 일반 국민의이식 병화에 따라 우수한 입학지원자들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93학년도의 경우 총지원자 8백 32명중 전문대이상 졸업자45명이 지원해 15며이 입교하는등 종전의 획일적인 성향을 보여온 고학력 졸업자의 직업관의 변화가 우리사외 저변에서 일고 있음 알수 있게 한다.
최근 6년간 배출된 졸업생은 군입대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을 제외하고 졸업생 전원이 취업하고 있어 업게 및 일반의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같은 배경에는 교육원의 교육열기가 남다르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학생들은 약 80일간의 등 하게 방학기간동안 전국 관광호텔에서의 현장실습시 익힌 축저괸 실무 경험을 통해 졸업후 호텔 경영주들로버터 현업 적응능력이 뛰어난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는 상당수 호텔에서 현장 실습평가를 토대로 졸업전에 취업을 결졍하는 면에서도 확인할수 있다. H호텔인사담당자는 『경주관광교육  출신들은 `자기 직업ㅁ관이 투철하고 직무 위주의 교육을 충실히 이수했기 때문에 가급적 많은 인원을 채용하기르 바란다』고 말했다.
경주관광교육원은 대내 외적인 위상과 한국관광 발전에 초석이 된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 조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학칙을 위반하거나 호텔종사원으로서 결격사유가 발생할 경우 퇴교등 정규학과시간 기술사생활지도등 학사관리르 엄격히 하고 있다.
교육시설
대지 3천2백78평에 본관건물 1동, 남녀 기숙사 각 1동등 모두 3개동 1천9백83평 건평 규모의 교육원은 각학과 전용강의실 5실, 강당, 양식조리실습장, 한식조리실습장, 조주실습장, 컴퓨 터실습실, 시청각실, 시범객실, 시범프론트, 도서실등 우수한 현대적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정보화시대에 맞춰 호텔 업무의 전산화 추세가 확산됨에 따라 컴퓨터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컴퓨터 실습실을 설치 개인용 컴퓨터51대를 도입했고 1백석 규모의 시청각실을 설 치해 비디오테이프를 활용한 외국어 회화능력 향상과 조리등 전문과목에 대한 영상교육을 강화 하고 있다.
보문단지 중심부에 위치해 드넓은 보문호를 전망할 수 있는 남녀 기숙사는 평균 68실의 기숙실과 샤워실, 목욕탕, 세탁실, 휴게실, 독서실, 대형식당을 갖추고 있어 학생들이 가정에서처럼 편안한 분위기속에서 교육에 전념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교육과정
교육원은 호텔관리과 1백명, 양식조리과 1백명, 한식조리과 50명등 3개과정 5학급을 매년 3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1년간 교육시키고 있다.
3개 외국어과목과 10개 전문과목을 포함해 모두 13개 과목을 가르치고 있고 1일 7시간 수업으로 주당38시간을 교육하고 동 하계약 80일간,호텔현장 실습을 포함해 연간 1천8백시간 이상을 교육하고 있다.
외국어는 영어, 일어, 프랑스어등 3개이고 전문과목은 식음료, 조주, 현관 객실업무, 메뉴해서, 호텔관리개론, 식품위생, 관광법규, 한식조리의 이론 및 실습, 컴퓨터10개 과목인데 전공별 특성을 감안해 호테관리과는 외국어과목 31.1%한 양식조리과는 조리실습이 33.7%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이같은 교육과정중에도 학생들의 역사의식 고취 및 정서함양을 위한 춘 추계고적지 답사행사와 선 후 배 및 학생들간의 친선도모와 체력단련을 위한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원장은 『학부모들을 초총해 제반 교육시설 및 학생들의 교육현장을 견학케 해 교육원에 대한이해와 신뢰를 높일 계획』이라면『내년도에는 졸업생들의 만남의 장을 마련해 명실상부한 호텔분야최고의 교육기관 출신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입학안내
매년 3월초에 시작되는 1년 교육과정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1월 초순에서 중순까지 실시하는 원서교부 및 접수를 하고 1월말에 치러지는 필기시험(영어, 일반상식)과 면접시험을 거쳐야 한다.
자격은 고졸이상 또는 동등학력 이상 소유자로서 남자는 만17~25세, 여자는 만17~20세여야 하는에 양식조리과는 남자만 응시가 가능하다.
필기시험은 고졸정도 수준이고 면접시험은 호텔종사원으로서의 기본자질등에 비중을 두고 선발하고 있다.
모집정원은 호텔관리과 1백병(남자 70명, 여자30명, 양식조리고 1백명(전원 남자), 한식조리과 50명(남자 40명, 여자 10명)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