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4백km의 국경선이 타국과 접해 있고 중국 성단위중 가장 넓은 영토를 보유한 신강은 또한 그 특유한 자연조건으로 건조한 사막에서 호수, 초원, 만년설까지 다양한 자연적 환경을 연출하고 있어 무한한 자원을 보유한 미래형 관광지라 볼 수 있다.
투루판 편 신강위구르 자치구
중국에서 가장 많은 인종이 모여 사는 곳을 꼽는다면 신강위구르자치구를 꼽는다. 전체인구 1백60만중 한족이 80%를 차지하고 나머지20% 카자흐족, 위구르족, 회족 등 46개 소수민족들이 자기 민족 고유의전통과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어 인종 전시장을 방불케 한다. 47개 민족이 서로 다른 문화와 종교 전통을 유지하다 보니 자연히 고고학, 인류학, 민족학자들의 연구장소가 되고 있으며 끊임없이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다.또한 신강은 아시아 대륙에서 가장 중심에 위치한다 그래서 자연히 바다에서 가장 먼 곳(바다에서 2천4백km떨어져 있음)이며 우루무치에서는 「亞★中心之地」란 비석을 세우고 그 상징적 의미에 의존, 관광지로 개발하고 있다. 열대지역의 사람이 눈을 모르는 것처럼 이곳에서는 바다를 모르고 살다간 사람이 많다고 한다. 신강은 新★의 ★字에서 그 지리적인 이해를 유추할 수 있다. 弓의 가로 3획은 위에서부터 곤륜산, 천산, 알타이산등의 3개 산을 나타내고 , 그 사이 두 개의 田은 타림분지와 준갈분지를 의미하며 위가 남쪽이된다.
신강사막·호수·초원·만년설 한곳에
또한 신강은 중국 실크로드의 마지막 종착지가 되며 서안에서 출발한 취재팀에게 긴 여정에서 접했던 경이로운 실크로드문화의 결론을 내려주는 듯 했다.
감숙성을 중심으로 섬서성은 동서양 혼합문화의 중국풍을, 신강은 서역풍을 형성하고 있어 시대별 시간차를 두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곳이다.
또다른 중국「투루판」
돈황에서 하미를 거쳐 투루판에 이르면 또다른 중국을 느끼게 된다. 화려한 이국 여성들의 옷차림, 이슬람식 사원건축, 각 민족의 언어들에서 실크로드의 진보를 새삼 느끼게 된다.
투루판은 중경, 무한과 함께 중국의 3대 화로라 불리우는 매우 더운 곳으로 여름철 40도를 넘는 날이 한달간 지속된다. 취재팀이 투루판을 방문하기 전날이 47도를 기록했다니 그 정도는 짐작이 간다.
투루판이 이렇게 더운 것은 주위에 해발 4천m 이상의 천산산맥과 길고 지루한 고비사막으로 둘러 쌓인, 중국에서 가장 낮은 분지이기 때문이다. 해수면보다 1백여m 아래에 위치하며 살인적인 더위와 더불어 지리적인 특성 때문에 강풍이 부는 風口가 여러개 형성되어 있다.
서유기에 등장하는 화염산은 그 風口중 하나인데 사람, 가축은 물론 건물까지도 날려 버릴정도의 강풍(때때로 시속 50km의 강풍)이 분다.
하지만 이곳은 많은 일조량과 연중 3백60일의 맑은날 덕분에 당도높은 과일이 재배된다. 특히 연간 6백만kg의 포도와 3백톤의 건포도가 생산되어 이 지역의 대표적 특화 상품이자 생계수단이 되고 있다.
투루판근교에 형성된 폭1km, 길이 8km의 포도밭에는 13종의 포도가 재배되고 있으며 그 규모와 다양한 종류의 포도로 매우 유명하며 투루판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관광지이다.
또한 투루판사람들은 식·용수 공급을 위해 3천년전부터 지하수를 생산, 보급하는 지하수로 파기 시작했다. 칸얼정(KAREZ,坎八★)은 지하수개발을 위한 인공우물(1천 2백여개)인데 이 우물들은 규칙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거대한 지하수로 (5천km)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식·용수가 부족한 투루판일대의 가정까지 물길이 들어가도록 해 모든 생황이 이 물길을 따라 이루어진다.
선조들의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연간16mm의 강우량과 3천mm의 증발량을 극복하여 거대한 포도농원과 푸른 숲을 유지할 수가 있는 것이다.
교하고성 (交河古城)
2천여년전 6만명의 위구르 민족들이 형성했다는 교하고성은 2천년전 서로 다른 36개의 도시국가중 하나인 차사(車師) 왕족의 수도로 13세기 후반에 전재응로 멸망하면서 역사에서 사라져 현재 폐허만이 남아 있으나 신강위루르민족에게는 특별한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민가, 종교사원, 군사시설들이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높은 곳에 위치하여 주위경관이 매우 빼어나다.
하지만 투루판의 전형적인 더위는 이곳에서 제모습을 보이며 피할만한 공간은 없다.
또한 교하고성절벽을 주위로 3개 하천이 흐르고 있어 교하라 명명되었고 현재는 유네스코지정 세계문화 유산으로 보존되고 있다.
칸얼정에 대한 노력
칸얼정은 투루판 주민들의 절박한 노력의 결심에 의해 이루어진 중국3대 대공사의 하나이다. 신강에는 1천 6백여 갈래의 칸얼정이 있고 투루판에만 1천2백여개가 있으며 그 길이는 5천km에 이른다.
지하에 인수로를 파서 심층지하수를 상층으로 끌어올리고 다시 지상으로 끌어올려 지하관개수로로 물을 수송하기 때문에 계절이나 풍사의 영향을 받지 않고 증발이 적고 유량이 일정해 사계절 관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시 말해 칸얼정은 투루판지역의 유일한 생명수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