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병필패, 교만하면 반드시 패함.

▲괴뢰(고) : 허수아비(꼭두각시)괴, 허수아비 뢰. 허수아비, 꼭두각시, 망석중이, 열자탕문편에서 주목왕때에 꼭두각시 놀음을 잘 하는 이가 있었는데 나무로 만든 사람으로 노래와 춤을 추게했던 것이 시작이라고 한데서 비롯됐다 한다.

▲교병필패 : 교만할 교, 군사 병, 반드시 필, 패할 패. 교만한 병사는 반드시 패한다는 것으로 싸움에 이기고 뽐내거나 적에게 교만히 구는 병사는싸움에서 반드시 지게 된다는 것이다. 비숫한 말로 경적필패라는 것이 있다. 적을 가벽게 여기면 반드시 패한다는 뜻이다.

또 오자불장도 있는데 거만한 자는 자라지 못한다는 말과 오불가장, 오만한 마음은 키워서는 안된다는 말도 있다. 예기 곡예상에 나오는 말인데 오만한 마음이 자라나게 해서는 안된다, 욕심대로 쫓아서는 안된다, 뜻을 꽉 채우려고 해서도 안된다, 즐거움을 다하려해서도 안된다라고 돼 있다.

▲교언영색 : 공교할 교, 말할 언, 아름다울 령, 빛 색. 교묘한 말과 아름다운 얼굴빛이란 뜻으로 번드르하게 겉을 잘 꾸미는 말과 좋게 아첨하는 얼굴빛을 말한다. 소인이 남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교묘한 말과 보기 좋게 꾸미는 얼굴빛을 말한 것이다. 논어 학이편에 교묘한 말과 아첨하는 얼굴빛에 인은 적다고 공자가 말씀하신 것에서 시작된 말이다.

▲교절불출악성 : 사귈 교, 끊을 절, 아니 불, 낼 출, 악할 악, 소리 성. 사귐을 끊어도 악한 소리를 내지 않는다는 것으로 군자는 절교한 뒤에도 그 사람의 나쁜 일을 말하지 아니한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