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민간항공의 안전하고 질서있는 발전을 위해 발족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미국이 2차 세계대전이 종말에 접어든 지난 44년 전후 세계민간 항공운송상의 모든 문제를 토의하기 위해 연합국 및 중립국 55개국 대표를 시카고에 초청해 국제민간항공협약과 전후의 민항사업의 규범이 될 제협정과 형식을 채택했다. 시카고협약은 지난 47년 26개국이 비준을 함으로써 발효돼 UN산하 전문기구로 발족하게 됐다.

ICAO의 창립목적은 국제항공운송업무가 기회균등주의를 기초로 하여 건전하게 그리고 경제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전세계 국제 민간항공의 안전하고 정연한 발전확보, 평화적 목적을 위한 항공기 설계와 운항기술 장려, 국제 민간항공을 위한 항공로·공항 및 항공보안시설의 발전촉진, 불합리한 경쟁으로 인한 경제적인 낭비방지, 체약국의 권리가 충분히 존중되도록 하고 모든 국제항공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갖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체약국간 차별대우 금지와 국제민간항공의 모든 부문의 발전을 전반적으로 추진하는 것 등이다. ICAO는 최고 의결기관인 총회와 상설집행기관인 이사회로 대별해 이사회의 보조기관으로 항공·항공운송·법률·항공시설 등의 위원회를 두고 있다.

사실상 세계 항공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ICAO는 항공분야에서 가장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 등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와 함께 국제 항공분야의 양대 기구로 존재하고 있다. ICAO의 본부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두고 있고 가맹국은 1백30여개국에 달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