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들어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의 '관광소프트웨어' 확충 활동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문화유산해설사'다. 문화유산해설사는 기존의 관광통역안내원의 기능에다 전통 문화와 역사, 유적 등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겸비한 이들로 해석할 수 있다. 지난 15일 경기도가 총 120명의 문화유산해설사를 최초로 배출해 수원화성, 임진각 등 도내 주요 관광지에 배치했다.

충북은 최근 25명의 교육과정을 마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울산시는 이번달부터 20여명을 대상으로 12주간의 교육과정에 들어간다. 이밖에도 대전, 강원도 등 10여개에 이르는 시·도가 문화유산해설사를 양성중이거나 양성할 계획이다.

이같은 지자체의 열의는 한국의 관광 소프트웨어를 한층 다양화할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그런 기대만큼 우려되는 부분 또한 많은 게 현실이다. 가장 큰 우려를 자아내는 부분은 바로 지속성이다. 지속성에 있어서 '결코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게 안팎의 지배적인 전망이다. 문화유산해설사가 자원봉사직, 명예직이기 때문이다.

지자체들은 ""아무리 명예직이지만 최소한 교통비 정도라도 지급하는 게 당연한데 돈이 없어 걱정""이란다. 경기도는 교통비, 식비 등 최소한의 활동경비를 지원한다는 '내부방침'을 세워 그나마 다행이다. 충북은 문화유산해설사의 서비스를 여행사의 단체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유료화할 계획이지만 전혀 진전이 없다.

도 관계자는 ""여행사가 전혀 관심을 갖지 않아 난감하다""고 토로했다. 여행사는 ""효용성이 검증된 뒤 유료이용 여부를 고려""하겠단다. 이렇듯 문화유산해설사의 시작은 미약하다. 그러나 ""반드시 내년 예산에 반영하고 말 것""이라는 어느 공무원의 결연한 태도에서 그 창대한 나중을 그려보고 싶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