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들어 전국 각 지자체는 '문화유산해설사'라는 새로운 개념의 관광소프트웨어를 양성하고 있다. 이는 연초 문화관광부가 새해 업무 보고에서 밝힌 '지역별 문화유산과 역사, 풍속 등에 대해 전문지식을 갖춘 문화유산해설사 1,000명을 2002년까지 양성한다'는 계획에 따른 것이다. 경기도처럼 이미 현장에 배치한 지자체도 있지만 양성교육 과정 중이거나 모집 단계에 있는 지자체가 대부분인 상황이다. 그런 만큼 제도정착을 위해서는 그 모집과정에서부터 교육내용, 양성 후 활용방안 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 마련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개최된 제5차 한국관광진흥회의(KATA Congress)에서 일본여행업협회(JATA) 이사오 마쯔하시 회장은 ""현재 일본의 해외여행 시장을 이끄는 주요 축은 시니어(Senior)층이며 향후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제하고 ""여행의 질과 깊이를 중시하는 시니어층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가이드의 지식과 전문성, 서비스 수준 등을 대폭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같은 지적이 바로 문화유산해설사의 탄생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문화유적이나 역사관광지 등 특정 장소에 상주하면서 그 자원의 의미와 가치 등에 관해 전문적인 해설과 안내를 수행, 방문객에게 보다 깊은 이해와 흥미를 전달하는 이를 말한다.

문화유산해설사는 통역과 호텔수배, 안내, 일정 관리 등 과도한 업무 수행으로 문화유적이나 역사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과 안내가 부족했던 기존의 관광통역 가이드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 때문에 여행의 양적인 면보다는 질적인 면이 강조되는 여행패턴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이자 관광소프트웨어 강화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미 문화유산해설사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넓게 형성된 상태지만 제도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우려를 자아내는 부분은 과연 이 제도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냐는 점이다. 이는 문화유산해설사가 자원봉사 개념으로 운영되는 무급 명예직이라는 점에서 파생한 우려다. 한마디로 문화유적지와 역사에 대한 해박에 지식에 영어, 일어, 중국어 등 외국어 구사 능력까지 갖춘 고급인력들을 명예와 자긍심에만 호소해 지속적으로 끌어들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

경기도 관광진흥본부 관계자는 ""현재 교통비 등 실비만을 제공하고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실비 이외의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며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계에서는 별정직이나 계약직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방안이나 특정 기업 및 단체에서 채용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무리가 따르는 게 사실이다. 그 같은 방안은 일단 제도가 안정권에 진입한 뒤의 고려사항이지 초기 정착을 위한 조치로는 부적절하다는 해석이다.

대신 현재 가장 현실적이고 가능성 있는 방안으로 제시된 것은 서비스의 유료화다. 안내 서비스를 유료화하면 해설사가 일종의 전문직종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설사에 대한 인센티브로도 작용해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용객 또한 비용을 지불한 만큼 진지한 관람태도를 보일 수 있게 된다. 이런 이유로 각 지자체는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여행사 단체 등을 대상으로 유료화를 검토하고 있지만 현실적 난관은 크기만 하다.

충청북도 관광과 전도식씨는 ""KATA 홈페이지 게시판 등의 채널을 통해 오는 7월경 배치될 문화유산해설사의 유료 이용 여부를 조사해봤지만 반응이 전혀 없었다""며 ""약 3만원에서 5만원으로 해설요금을 잠정적으로 결정했지만 쉽지만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울산시청 관계자는 ""일단 올해는 무료로 운영한 뒤 관광객이나 시민들의 반응을 살펴본 뒤 여행사 등을 대상으로 한 유료화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런 지자체들의 방침에 정작 여행사들은 무감각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여행사 소속 가이드보다 우수하다는 검증이 안됐을 뿐만 아니라 우수성이 검증됐더라도 문화유산해설사의 서비스 수요가 얼마나 될지 의문""이라는 게 주된 이유다.

이런 지자체와 여행사 간의 어긋남과는 달리 현장의 목소리는 보다 현실적이고 날카롭다. 수원화성 해설가인 역사탐방연구회 염상균 위원은 ""서비스의 유료화는 해설사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진지한 관람태도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돼야 할 사항임에는 틀림없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그에 앞서 해설사들이 당초 취지대로 자긍심을 갖고 명예스럽게 활동할 수 있도록 호칭이나 대우, 지속적인 재교육 프로그램 등 모든 면에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일반적 인식의 자원봉사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정식 가이드도 아닌 애매함을 해소하기 위한 법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문화유산해설사 제도의 정착여부는 현장의 목소리를 얼마만큼 반영했느냐에 따라 판가름 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화유산해설사 제도가 한국의 관광소프트웨어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임에는 이견이 없다. 그러나 그 같은 열매는 보다 다각적인 접근방식과 폭넓은 의견 수렴의 토대 위에서만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