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01 국제회의 심포지엄'에서 문화관광부 이진식 사무관은 '컨벤션산업 육성 및 정책 방안'을, 한국전시컨벤션연구원 서승진 원장은 '컨벤션기획사제도의 진행상황 및 향후 시행계획'을, 한국관광공사 컨벤션뷰로 황용구 처장은 '컨벤션산업 관련 주체들간의 협력을 위한 연대모색'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주제발표 후 이뤄진 '컨벤션기획사 제도'와 '한국컨벤션협의회 설립방안'에 대한 토론 내용을 통해 한국 컨벤션산업의 현황과 그 전망을 살펴본다.

컨벤션기획사 제도화 위한 선행 조건
◆사회 김용관 이화여대 교수 = 조만간 '컨벤션기획사'가 공식적인 국가기술자격으로 제도화될 전망이다. 이미 한국전시컨벤션연구원의 연구로 1급 및 2급 기획사의 자격요건과 선발 방안이 마련됐다. 신규 국가공인 자격으로 컨벤션기획사가 차질 없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각계의 조언과 의견이 필요하다.

◆ICS 홍은섭 사장 = 우선 컨벤션기획사의 역할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립이 필요하다. 회의 유치에서부터 진행, 사후평가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기획사의 역할로 정의하는 것은 현실감이 결여된 것이다. 따라서 운영과 기획 업무는 분리돼야 한다.

또 주어진 시험 시간 180분만으로 컨벤션기획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평가한다는 것은 무리다. 단계별로 통과기준을 만들고 그 단계를 통과하고 일정기간 이상 현장에서 경험을 쌓아야 상위단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선발방식을 바꾸는 게 현실적이다.

◆코엑스 황희곤 부장 = 컨벤션산업의 고부가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사회전반에 형성돼 있지만 발전이 더디다. 이는 시설 등의 하드웨어 측면에만 정책적인 접근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기획사 양성 프로그램이나 컨벤션산업의 파생효과에 대한 정확한 통계 등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도 지속적으로 힘을 쏟아야 한다.

또 전시와 회의는 철저하게 동시에 고려돼야 한다. 이런 점에서 현재 전시 쪽은 산업자원부로, 국제회의 쪽은 문화관광부로 이원화돼 진행되고 있는 점은 크게 우려스럽다. 컨벤션기획사의 해외 연수 제도도 절실하다. 국내용으로만 국한해서는 안된다. 해외수출도 가능할 정도로 국제화시키기 위해서는 해외연수제도가 반드시 시행돼야 한다.

◆경희대 안경모 교수 = 제시된 컨벤션기획사 자격 검정과목 및 방식을 보면 너무 많은 능력을 요구하고 있어 오히려 부작용이 예상된다. 웬만한 능력과 경험으로는 응시할 엄두조차 나지 않는 게 사실이다. 과연 기획사가 유치능력에서부터 협상, 운영, 영어 프리젠테이션, 관광이론 등 모든 분야에 걸쳐 해박해야만 하는지 의구심이 든다.

이런 맥락에서 과목당 점수 배점도 재검토돼야 한다. 영어 프리젠테이션 같은 업무는 기획사의 업무가 아닌데도 높은 점수를 배분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자격 검정은 유치, 기획, 진행 등의 조정능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답변 = 한국전시컨벤션연구원 서승진 원장=컨벤션기획사 선발시험은 미국의 컨벤션기획사 자격인증제도인 CMP(Certified Meeting Professional)와 마찬가지로 현장 및 실무 경험과 능력이 없으면 풀 수 없도록 구성될 것이다. 1급과 2급으로 나눈 이유가 바로 기획과 운영 분야를 서로 분리시키기 위함이다. 전시와 회의는 불가분의 요소라는 데 전적으로 동의한다. 때문에 1급 컨벤션기획사 시험에 전시관련 자격검증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이다.

컨벤션기획사가 반드시 '만능맨'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다만 전문성과 다양성, 즉 수직적 능력과 수평적 능력의 적절한 접점을 찾고 조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제시된 안은 이미 수차례 각계각층의 의견과 입장을 반영해 마련된 방안이지만 최종안은 아니다. 추후 수정 및 개선 여지는 충분히 남아 있다.

한국컨벤션협의회의 설립 방향과 그 역할
◆사회 이화여대 김용관 교수 = 컨벤션 관련 민·관 협의체인 '한국컨벤션협의회' 설립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정부기관과 민간업체 간의 의견을 조율하고 상호 협력을 이끌어냄으로써 한국의 컨벤션 산업을 육성하고 발전시킨다는 게 협의회의 주 목적이 될 것이다. 협의회의 설립 및 운영 방식 등에 관한 각계의 폭넓은 의견 개진을 부탁한다.

◆ICC Jeju 남상배 본부장 = 현재 관광공사 컨벤션뷰로가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큰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관'이 갖는 한계성 또한 엄연히 존재한다. 주무부처인 문화관광부 뿐만 아니라 컨벤션 산업 관련 해당 정부기관의 유기적인 협조 및 지원체계가 마련돼야 한다.

예산 및 재정에 관한 법·제도적 정비도 절실하다. 관광공사 컨벤션뷰로의 예산만으로는 협의회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데 무리가 따른다. 협의회가 구성된다면 중앙 협의기구와 지방 컨벤션뷰로 등의 지방 협의기구와의 수직적 업무체계가 마련돼야 할 것이다.

◆부산시 국제협력과 이규호 과장 = 지방 컨벤션 기구는 유치기술과 노하우 등 모든 분야에 있어 중앙의 도움이 절실하다. 그런 역할을 앞으로 구성될 한국컨벤션협의회가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다만 협의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충분히 고려해 줄 것을 요구한다. 우선 지방의 컨벤션센터를 서울의 잉여물량을 처리하는 곳으로 전락시켜서는 안 될 것이다. 서울과 지방의 지역적 특색에 맞도록 적절한 분배가 이뤄져야 한다는 뜻이다. 통역 및 조명장치 등 특수장비업체가 지방에는 거의 전무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방 컨벤션 관련 업무 담당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 함께 관광공사 컨벤션뷰로가 보유한 노하우와 데이터베이스를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한국관광연구원 박기홍 연구위원 = 협의회는 정부 차원 혹은 민간 차원에서 구성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데 민간 주도의 경우 추진력과 재원조달 방법 등에서 현실적 난관이 많다. 정부가 주도한다면 다소 획일적인 운영이 우려되지만 초기 협의회 설립을 위한 강한 추진력 등을 고려하면 보다 가능성이 높다.

현재 관광공사 컨벤션뷰로의 정책건의 및 지자체 선도 능력이 다소 미흡한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구성될 한국컨벤션협의회의 위상은 범정부적 차원이어야 한다. 산업, 경제, 무역, 관광 등 모든 부문의 정부 기관을 포괄한 수평적 위상과 동시에 지방기구와의 수직적 위상을 갖춰야 할 것이다.

◆한진관광 김종문 PCO 부장 = PCO 업체 입장에서는 호텔업에 많은 아쉬움을 갖고 있다. 메인호텔과 서브호텔이 같은 급인데도 객실가격을 차등 적용하는 태도나 성수기 때 객실 블록 설정과 관련한 호텔 측의 각종 이기적인 태도, 계약 내용 이외의 이용이나 주말이용, 장비이용에 대한 높은 추가 비용 요구 등으로 호텔업계는 PCO 업체로부터 신뢰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호텔협회 최현 업무부장 = 민·관 공동으로 컨벤션산업의 구심점을 구성하자는 데는 호텔업계도 전적으로 찬성한다. PCO 업체가 호텔의 신뢰도 문제를 제기한 것과 마찬가지로 호텔도 PCO 업체, 컨벤션센터 등과의 신뢰관계 구축을 원하다. 객실 200실을 블록으로 잡아놓은 PCO 업체가 종국에는 절반도 채우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해 호텔측 또한 PCO 업체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업계 상호간의 입장을 조율하고 조정할 수 있는 주체로서 한국컨벤션협의회가 설립돼야 한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