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수여행상품에 대한 인증제도가 도입될 전망이다. 문화관광부의 우수여행상품 인증제도는 인바운드 여행사 위주의 기존 우수여행사 선정과 달리 아웃바운드 상품에까지 적용될 것으로 알려져 벌써부터 업계의 촉각이 곤두서 있다. 아직 구체적인 시행방안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일단 우수여행상품에 인증되고 나면 여행사는 해당상품에 '정부 인증'이라는 든든한 지원군을 얻을 수 있고 관광진흥개발기금의 지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너도나도 군침을 흘릴만한 소식이다.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업계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여행상품에 우수라는 마크를 붙인다는 발상 자체가 말이 안된다는 반응부터 자정능력을 상실하고 정부의 힘을 빌어야 하는 업계의 현실이 안타깝다는 입장도 있고 제도 자체의 도입에는 공감한다는 의견도 상당수다. 하지만 이처럼 각양각색의 반응을 넘어서는 확실한 한 가지는 인증제도가 실행된 후에 회심의 미소를 지을 수 있는 여행사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란 점이다. 애써 상품을 기획하기보다 타사 상품 베끼기나 랜드사가 만들어 바치는 상품에만 익숙해 온 여행업계에서 자체적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을 선보일 여행사가 그리 많지 않은 탓이다.

게다가 우수여행상품으로 인정되면 배타적인 사용권까지 인정될 예정이라 그동안의 원조 논쟁 해결에도 실마리를 제공하는 등 여행업계에 여러 가지 변화를 촉진시킬 것이 확실하다. 상품을 개발해도 베끼면 그만이라는 생각에 큰 힘을 기울이지 않았던 여행사나 랜드사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신상품 개발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이제껏 여행사에 여행상품만 납품해 온 랜드사들도 직접 여행업 등록을 마치고 전문 여행사로 변신하는 호기로 삼을 수 있다. 자생력을 잃은 복덕방 여행사들의 설자리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김기남 기자 gab@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