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의 경우 타사와 합작법인을 세우면서 해당 사업팀 분사, DM 등 고객관리를 담당하는 TM(Tele Marketing)부서를 외부업체에 맡기는 정도일 뿐 핵심부서의 아웃소싱은 드문 편. 수익이 악화된 일부 업장을 외부에 임대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업장의 외부임대도 흔치 않다. 최근 개관을 준비 중인 모 호텔이 홍보업무에 외부 PR대행사를 선정키로 하는 내부 방침이 업계에 알려졌으나 도리어 특수한 현상이라고 간주될 정도다.
한 호텔 관계자는 ""최선·최고의 서비스를 창출해야 하는 호텔의 경우 외부임대나 아웃소싱으로 주인정신이 결여되며 물리적·심정적 거리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칫 호텔의 대외 이미지가 실추되거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관리직 등의 아웃소싱이 활발하지 않다""며 위해론을 펼쳤다. 그러나 상반된 의견도 있다. ""가장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외부에도 있다""거나 ""전반적인 기업조직 개편에서 호텔 종사자 역시 그 흐름을 인정해야 한다""는 대세론을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물론 종사원들 가운데에서 힘을 얻는 쪽은 전자다. 이같은 성향이 강한 업계에서는 모 호텔이 외부 PR대행사 를 선정키로 한 내부결정과 이후 미칠 영향에 대해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임송희 기자 saesongi@traveltimes.c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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