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신문에서 9월중 한국 방문객이 12% 증가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했다. 계절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10월과 11월에 더 많은 방문객이 오기를 기대해 본다.

4계절이 뚜렷한 한국의 매력 중 가을의 화려함은 그 어느 나라에서도 보기 드문 아름다운 색의 축제라고 말할 수 있다. 한국만이 갖고 있는 이러한 매력을 마케팅의 다양화로 더욱 극대화하여 큰 효과를 얻어야 하지 않나 생각해 본다. 경제가 좋아지고, 사람들의 수준도 높아지고, 국가의 이미지도 고조되어 한국인이라는 긍지가 생기고, 이런 모든 것들이 활용되는 ‘업그레이드 투어리즘(Upgrade tourism)’을 위한 사고의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하다.

한국이 갑자기 변하기 시작한 것은 IMF 경제위기 이후이다. 뛰어가야 겨우 보조를 맞출 수 있는 시장은 세일즈(Sales)라는 기존의 도구에서 마케팅(marketing)이라는 새로운 도구로 변화하고 있다. 관광이 산업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단지 서비스 산업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만 한다. 관광에도 마케팅이 적용되고, 또 마케팅 전략이 따라야 하는 시대가 도래한 지 오래다.

여러 마케팅의 수완 중에 제휴 마케팅이 한동안 소개되었지만 지금은 제휴만으로는 부족한 시대가 오고 있다. 상호 관계 성립 위에 적극적인 세일즈 프로모션이나 마케팅 프로모션이 따라주어야 한다. 지난 월드컵 개막식에서 보여 준 모 전자회사의 IT 행사 참여가 바로 마케팅 프로모션을 통한 새로운 방식의 투자 마케팅의 예가 될 수 있다.

전시성의 마케팅에 시간과 노력의 투자가 있어야 하고 그것이 성공했을 때 마케팅은 성공을 가져오고 판매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위기가 기회가 된다는 말도 이제는 변화가 바로 기회라는 말로 대치되는 시대가 온 것이다. 변화란 것은 시대 변화의 흐름도 읽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사고의 변화도 뒤따라야 한다.

마케팅의 기본적인 원칙 △마켓의 필요한 기회에 부응하는 것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키는 것 △수입과 이득을 내도록 하고 △기구의 이득을 극대화하며 △변화와 경쟁에서 오는 효과를 효율적으로 챙기고 △마케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활동을 코디네이팅하고 △보도 기술적인 개발을 활용하고 △기구와 상품에 대한 고객의 선입견을 파악하는 것 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추구하고 △마케팅기획을 코디네이팅하고 이를 manage하고, △마케팅의 적재적소의 활용을 실행화하며, △비즈니스가 성립되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

이제 관광이 산업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과 이에 따른 전략 수행을 필요로 한다.

3년 내지 5년간의 중기적인 전략과 테마가 설정되고 이를 바탕으로 한해 한해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실전으로 들어가야 한다. 유럽의 방문객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유치전략을 세운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하면서, 이제 한국의 관광 산업도 내일을 기약하기위해 변화해야 한다. 변화가 바로 경쟁에서 이기는 길이기 때문이다.

낸시최 CJ's World 대표이사, 오스트리아관광청 한국사무소장"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