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중국여행허가를 전면 자유화하기로 하고 보완조치를 마련해 구체적인 시기결정을 위한 관계부처 회의를 거쳐 확정키로 했다.
지난달 31일 외무부차관 주체로 법무 교통 교육 상공자원부 안기부등 관계부처 실무자회의에서 중국여행허가를 전면 자유화하는데 의견을 모으고 그러나 각종 문제해결을 위한 보완조치를 마련, 그 실시시기 결정은 추후 관계부처 회의에서 결론을 ,짓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중국여행을 전면 자유화할 경우 안보상의 문제와 관광수지 적자등이 예상되고 있어 이에대한 보완조치를 우선 마련한 뒤 빠르면 3월말경부터 자유화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중국여행 전면자유화는 한 중 항공회담성사가 이뤄질 경우 앞당겨질수도 있는데 현재 한 중 양국은 지난 1월 중순 북경에서 비공식 항공실무회담에서 서울 - 북경노선은 동경 1백 24도에서 관제 이양하는 직항로를 이용해 정기노선을 개설하기로 하고 서울 - 상해노선은 이견을 보임에 따라 이달 말경 북경에서 항공회담을 개최해 관제이양점 및 복수노선 개설등에 대한 합의를 도출할 예정이다.
따라서 한 중 정상회담이 오는 3월말경 열릴 경우 정상회담 개최전에 양국간의 항공협정과 중국여행 자유화가 확정될 예정이라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재 중국여행은 국무총리령인 북방교류지침에 의해 중국여행을 하려면 정부의 사전 허가를 받도록 규정돼 있는데 자유화를 위해서는 이 지침이 개정돼야 한다.
한편 여행업계는 현재 중국 송객은 일반 여행업체만 할 수 있도록 돼 있어서 앞으로 여행자유화가 이루어지면 일반 및 국외 여행업체의 다양한 중국 관광상품개발과 고객 유치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