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도시 로마에서 하이델베르크로

=====사색하는 자 하이델베르크로 가라=====

이번 여행도 막바지에 이르렀다. 여행지마다 발품을 팔았던 터라 숲속의 도시 하이델베르크에 이르러 걸음을 멈추고 그간의 추억을 곱씹어 보는 여유가 생긴다. 자연은 그렇게 인간에게 생각할 시간과 계기를 마련해준다.

이 도시가 학문의 도시라는 선입견을 버리더라도 기차역부터 구시가까지 가는 길은 파리의 발랄함, 로마의 북적거림과는 달리 고즈넉하기만 하다. 그 고요함속에는 환경을 생각하는 독일인의 생각이 엿보인다. 기차역앞 광장을 가득 메운 자전거, 자전거를 위한 신호등까지 이 도시를 조용하고 환경친화적인 학문의 도시로 가꾸기 위한 작은 실천들이다.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를 여행하는 동안 ‘PACE, PAIX’(평화)’라고 쓰여진 무지개 깃발이 도시를 장식하고 있었다. 하이델베르크의 비스마르크 광장에 와서는 자신의 이름을 새긴 나무토막을 꽂은 조형물이 ‘평화’를 이야기하고 있었다. 지금 세계를 주도하는 ‘평화’라는 거대한 흐름이 이 곳에도 흐르고 있는 것이다.

비스마르크 광장을 지나 중앙로를 따라가면 하이델베르크 성이 나온다. 성을 오르는 계단은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힘들다. 계단 숫자가 하얀색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밟히고 지워져서 전체가 몇계단인지는 알 수 없다. 힘겹게 계단을 올라 성에서 즐기는 소풍과 하이델베르크 전경만으로도 하이델베르크를 찾을 가치가 있다.

아름답게 가꿔진 정원은 무너진 성벽과 조화를 이루고 성에서 내려다보이는 하이델베르크 시내는 온통 붉은 색 지붕이다. 표를 끊고 다리를 건너 성안으로 들어가면 무너진 성벽과는 달리 벽면을 조각상으로 장식한 프리드리히 궁이 맞이한다. 학생은 할인이 되니 여행전에 꼭 국제 학생증을 만들어 두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궁의 왼쪽으로는 세계에서 제일 큰 와인통이 있고 바에서 와인을 마시면 기념품으로 컵도 같이 준다. 궁의 오른쪽으로는 독일약제 박물관이라는 조그만 박물관이 있다. 중세의 약제사들이 약을 재조하던 도구와 각종 약재, 허브창고 등이 마치 한약방에 온 느낌을 준다.

유럽에서의 인상은 관광지라도 그들이 관광객의 시계에 따라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일정에 따라 산다는 것이다. 점심시간이 되면 칼같이 쉬는 가게, 공공기관, 오후가 될 때까지 문을 열지 않는 관광명소가 된 맥주집 등은 그들이 삶에 쫓기지 않을 경제적 여유가 있다는 뜻도 되지만 그만큼 마음이 여유롭다는 뜻일 것이다. 일정에 쫓기는 여행자도 그 분위기에 젖어 아쉬움은 넥카강에 훌훌 털고 녹음속에서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도시들을 돌아보면 그대로 위안이 된다.



도시 전체가 노천 박물관 포로로마노
배낭 초보자의 ‘유럽 박물관 기행’ 끝


로마에 비가 내렸다. 오후에 로마를 떠나기로 되어 있는 날이라 서둘러 호텔을 나섰다. 떼르미니역 지하에 있는 물품 보관소는 우리처럼 낮시간에 관광을 다니려고 짐을 맡기는 사람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있었다. 한시간 반정도를 기다려 겨우 짐을 맡겼다.

바티칸이 기독교 로마를 상징한다면, 로마제국을 대표하는 건물은 ‘콜로세움’일 것이다. 로마제국의 화려한 영광과 그 내면의 잔인성을 대변하는 건축물이기 때문이다. 그 콜로세움에서 로마 시민들은 환호했고 노예와 죄수들은 사자와, 혹은 서로 싸우다 죽어갔다.

비를 맞으며 베네치아 광장에서 왼쪽으로 난 황제의 길을 따라 콜로세움으로 향했다. 무솔로니가 군사 퍼레이드용으로 유적을 가로질러 만든 길이라 길 양쪽으로는 로마시대의 유적이 펼쳐져 있다.

콜로세움의 크기는 상상 이상이었다. 4층 건물의 높이는 48m, 둘레는 527m로 안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긴 줄이 늘어섰다. 8유로를 내고 들어가면 콜로세움의 내부를 볼 수 있지만 시간도 짧고 보아야 할 것이 너무 많았다. 콜로세움을 밖으로 한바퀴 돌며 둥글게 쌓아 올려진 원형극장의 건축학에 경탄하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랠 수밖에 없었다.

콜로세움 옆으로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개선문이 있다. 동로마 제국의 수도인 콘스탄티노플은 본래 비잔티움이라고 불렸는데 바로 이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수도를 옮겼기에 그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것이다.

이 개선문은 콘스탄티누스가 경쟁자인 막센티우스를 물리친 것을 기념하여 315년에 세워진 것으로 파리 개선문의 모델이라고 한다. 싸움에서 승리한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기독교를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인정하고 박해를 중단하라는 ‘밀라노 칙령’을 발표한다. 로마제국 번영의 원동력은 로마가 다른 민족의 종교와 문화를 인정하면서 공존해온 것이라고 한다.

기독교는 그런 로마에서 이교도 취급을 받다 그의 시대에 이르러 하나의 종교로 인정받았다. 콘스탄티누스는 종교간의 평화를 통해 제국의 안정된 통치를 꾀한 것이다.

로마에 간다면 꼭 ‘포로로마노’를 걸을 것을 권한다. 폐허처럼 남은 기둥과 벽돌 사이를 걷노라면 수도 로마의 화려함을 가히 상상해 볼 수 있다. 원로원에서는 정치와 철학이 논의되고 광장에는 저마다 바쁜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캄피톨리오 언덕 아래 있는 싸투르누스 신전은 산업의 신인 싸투르누스를 기리는 곳이다. 이곳에 새겨진 ‘SENATUS POPOLVS QVE ROMANANVS’는 말은 ‘로마의 원로원과 서민들’이라는 뜻이다. 로마를 여행하는 동안 흔히 보이는 ‘SPQR’은 바로 이 글의 첫글자를 딴 것으로 로마 시청을 상징한다.

포로로마노는 완전히 흙속에 묻혀있던 유적이다. 최초의 발견당시 세티미우스 세베루스의 개선문의 지붕만 보였다고 한다. 그것을 유적이 다칠까 붓으로 파내려가며 오늘날의 유적이 발굴되었다고 하니 고고학자들의 정성과 고생이 눈에 보이는 듯하다.

포로로마노를 지나 캄피톨리오 언덕에 서면 포로 로마노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사진 찍기 가장 좋은 곳이다. 더 잘 볼 수 있는 팔라티노 언덕은 6유로를 내야 한다. 하지만 로마에 갈 때는 사진기보다 가슴을 열고 가야한다. 모퉁이를 돌면 눈앞을 막아서는 유적, 한눈에 다 들어오지 않는 거대함은 성능좋은 사진기보다 가슴에 담아두는 것이 좋다.

로마/독일 글·사진=송옥진 객원기자 oakjin@hanmail.net
취재협조=내일여행 02-777-3900"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