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행 관광객 감소 예상
-TARP 폐지로 공평성 증가

여행업계는 미국의 비자 인터뷰 확대실시 정책이 전체적인 물량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지금까지 B1, B2 등 비이민비자발급의 27%만이 인터뷰를 거쳤던 것과 비교하면 인터뷰 확대 실시가 가져올 여파는 상당하다. 이미 지난 5월 새 비자정책이 알려진 이후 TAPR를 통한 미국비자발급 신청이 급격히 늘어나 대사관 업무에 과부하가 걸린 상태가 지속됐었다. 특히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비자 신청이 급격히 늘어나 평소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가 소요되던 비자발급이 보름이상으로 늘어나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같은 상황에서 당초 8월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었던 새 비자 정책이 이달 18일로 앞당겨지자 지난주 미주시장은 한바탕 진통을 겪었다. 3일 시한을 남겨둔 채 발표된 새 비자정책으로 미처 대처하지 못했던 여행사들은 TARP대행 여행사에 20~30만원씩의 웃돈을 얹어주고 비자 서류를 넣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기도 했다.

여행사에 따르면 이미 일부에서는 여행객들이 미국 대신, 캐나다나 유럽 등으로 목적지를 변경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나마 성수기를 마감하는 시점이어서 피해가 적다는 반응이지만 대사관측의 업무과다로 인해 향후 몇 주는 비자신청이 어렵기 때문에 신규예약자가 희박한 상태다. 특히 많은 인원이 함께 움직이는 인센티브 단체의 경우 미국 비자발급 절차가 까다로워짐에 따라 예약취소, 혹은 변경 등의 여파가 더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업계의 반응은 속수무책이다. 미주 패키지 시장에서는 시장변화를 예상하면서도 기존의 상품패턴과 판매에 대한 대안을 간구하기 어렵다고 토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신상품 개발로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또 다른 관계자들은 “미주 패키지가 서부, 동부 상품으로 한정되는 이유가 있다. 요금이 턱없이 올라가는데 새로운 상품이 시장에서 먹힐 리 없다”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다만 미국을 대신해 캐나다로 예약을 유도하는 등의 소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게다가 TARP 폐지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오히려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으리라는 의견도 없지 않다. 한 미주 랜드 관계자는 “TARP가 결코 쉬운 것이 아니었다. 이제 급여 등의 조건에 관계없이 모두 인터뷰를 거쳐야 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시도해 볼 수 있는 여지가 생기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특히 TARP 지정이 아니었던 여행사들은 모든 여행사들이 공평한 조건에서 경쟁하게 됐다는 점을 들어 환영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편, 새로운 비자정책의 가장 큰 피해자는 각국의 여행업계가 아니라 결국 미국 스스로라는 점에서 미국의 새로운 비자정책은 미국 내에서도 많은 논란의 소지를 안고 있다. 이미 시작된 인터뷰 전면 실시뿐 아니라 올해 10월부터 일본, 영국 등 비자면제국의 입국자들은 기계인식이 가능한 여권을 소지해야 하고 내년 10월부터는 미국에 입국하는 모든 나라의 여권에 지문이나 홍채 등 생체인식 정보가 들어있어야 하는 등 입국절차를 더 강화할 예정이다. 안보 위주의 정책이 경제를 죽인다는 비난이 들끊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정부가 끝까지 이 같은 정책을 고수할 수 있을지의 여부는 미지수로 남아있다.

천소현 기자 joojoo@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