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고의 성공신화는 지금에서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미천한 신분으로 태어나 혈혈단신으로 타국에 건너가 입신(立身)한 점이 그렇고, 이미 천여년 전에 한·중·일을 잇는 동북아 해상 경제권을 만든 주역이라는 것도 높은 평가를 받는다. 여기에 왕의 권력을 위협하다가 자신의 심복에게 제거당하는 비극적인 운명조차 드라마틱해 보인다.

대부분 장보고라는 이름을 떠올릴 때 기계적으로 따라오는 것은 지금의 완도에 설치한 청해진이라는 지명이다. 1만여명의 병력을 청해진에 배치해, 골칫거리였던 해적의 출몰을 근절시키고 노예매매를 막는 등 신라에 혁혁한 공을 세웠지만 그가 신라에 다시 돌아오기까지의 이삼십여 간 그의 출세길을 열어준 주무대는 다름아닌 당조(唐朝)였다. 때문에 신라에 돌아오기 전까지 그의 성공 스토리를 가늠해볼 수 있는 흔적이 남아 있는 곳 역시 중국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천년 전 장보고의 성공신화

-동북아 3국 교역·종교 중심지
-신라·고구려·백제 정신적 거점

산둥성 롱청시 석도진 적산기슭에 있는 법화원(法華院)은 불교에 귀의한 장보고가 창건한 고찰이다. 당시로서는 산둥성 내의 가장 큰 사찰이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당시 동북아 3국의 교역 중심지로, 또한 당시 신라 거류민들을 규합하는 종교적·정신적 중심지라는 점으로 인해 한국 사람들(특히 학생)의 발길이 잦다. 이 때문인지 법화원 경내도 잘 정돈돼 있고, 주변 시설의 규모를 늘리기 위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법화원의 주변 시설은 물론 사찰과 마주한 동산에는 기념공원을 만드는 공사가 한창이다.

법화원의 의미를 다시 조명해 본다. 법화원이 있는 산둥반도 연해지방은 일찍부터 한반도와의 왕래가 긴밀하였으며, 장보고가 활약한 8∼9세기에는 더욱 밀접한 관계가 되어 신라인이 이들 여러 지역에 진출하여 거주하게 되었다. 불교에 귀의한 장보고는 적산에 법화원을 건립한 것도 이러한 배경 하에서 가능한 것이었다.

사찰은 중국에 자리해 있고, 모양새도 우리네의 그것과는 먼 생김새이지만 이 곳에서 열린 법회는 신라의 언어와 방식, 승려, 신라 거류민에 의해 진행됐다. 서주 무령군 소장이라는 위풍당당한 세(勢)를 반영하듯 법화원에서 열린 법회는 모두 재당 신라인 뿐만 아니라, 고구려·백제 유민들이 모여드는 곳이었다고 한다.

‘붉은 산’이라는 뜻의 옛모습은 온데간데 없이 법화원 뒷산은 푸른 수풀이 무성한데 다른 의미로도 중국 사람들에게 각별한 의미가 있다. 이 지역 설화에 따르면 이 곳의 적산신이 산둥반도를 오가는 배의 안전을 가져다 준다는 믿음을 가져 왔다고 한다. 때문에 입출항하는 선박과 선원들의 안녕과 해상 무역이 번성하기를 기원하는 사찰이 창건된 것은 무관치 않을 터다.

법화원과 마주보고 있는 곳에 자리잡은 장보고 해상무역 기념탑은 기실 과거의 업적을 기념하기 보다는 현재 그리고 향후 양국간의 긴밀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 1994년 세워진 이 장보고의 해상무역 제패 기념탑은 두개로 뻗어 있는 모양인데 이는 한·중 양국간의 화합과 발전을 의미한다고 한다. 또한 기념탑의 뒷면에는 전직 대통령의 휘호가 새겨져 있고, 이 일을 전후해 한국 유력 단체들의 기념 식수가 탑 주변을 즐비하게 에워싸는 모습은 반가움 이전에 씁쓸함이 남는다. 이 밖에도 기이한 모양을 한 수석을 전시해 놓은 기석관도 주변 볼거리로 등재해볼만하다.

산둥성 글·사진=임송희 기자 saesongi@traveltimes.co.kr
취재협조=대룡해운 02-511-9061



칭다오 대표적 관광지 잔교

-해변가 서양식 건축물…‘동방의 스위스’

칭다오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잔교는 휴일이면 지역 주민들이 일제히 쏟아져 나온 것처럼 북적거린다. 청조(淸朝) 말 해군의 부두로 처음 건설된 잔교는 바다로 향한 목교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총 길이 약 500 미터 정도로 10여분이면 팔각정인 회란각에 도착한다. 잔교 아래로 펼쳐진 해변에서 낚시 삼매경에 빠진 이들을 쉽게 볼 수 있고, 목 좋은 곳에 자리잡고 호객하는 사진사들의 모습에서 우리네 유원지와 별반 틀리지 않는 비슷한 정서를 목격할 수 있다.

잔교 주변에는 고풍스러운 서양식 건축물이 눈길을 끈다. 바다를 뒤로 하고 있는 건물들과의 조화, 시 전체가 첩첩한 산봉우리로 둘러싸인 모습은 ‘동방의 스위스’라는 별칭을 얻게 했다. 가장 아름다운 건축양식을 자랑하는 영빈관도 자리하고 있다. 독일 조차 지 시절의 독일총독부로 쓰이는 이 곳은 영빈관으로 다시 탈바꿈했다.

작은 어촌이었던 칭다오의 성장 배경에는 역설적이게도 외침의 역사가 있었다. 서양 열강들의 각축장이었던 19세기 말, 독일이 칭다오에 조차지를 설치하면서 칭다오는 중국의 주요무역항으로 부상하였다. 이후 세계1차대전 시는 일본군의 침입을 받은 후 1922년 이후에야 중국에 반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술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한두번 쯤 들어봄직한 칭다오 맥주는 이 지역 특산품이다. 10억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이 맥주는 독일 조차지의 역사가 고스란히 들어있다. 독일식 맥주의 명성을 잇고 있는 칭다오 맥주 공장은 여전히 이 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매년 칭다오 맥주 축제를 여는 등 애주가의 입맛을 다시게 한다.

중국 해군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해군박물관도 필수 볼거리로 등재해볼만하다. 군복 선물 전시장, 무기 장비 전시장, 해상 함대 전시장 등 3개 전시장 가운데 소청도 제방의 해안 내에 설치된 해상 함대 전시장에는 잠수함과 미사일 적재 구축함이 있다. 이 밖에도 ‘신선의 집’으로 불리는 노산과 용담폭포, 중국의 8대 요새로 꼽히는 팔대관, 청도 해안에 위치한 소청도는 칭다오의 관광거리를 풍부하게 한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