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여행지로의 중동은 아프리카나 남미보다도 생소한 처녀지다. 성지를 순례한다는 종교적 의미를 제외한다면 중동은 세계 일주 때나 들려 봄직한 머나 먼 땅으로 남아있기 일쑤다. 때문에 국내여행업계에서도 상품화를 위한 제대로 된 여행정보가 드물고 관련 자료도 빈약하다. 이에 본지는 새로운 여행지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중동의 관문 3개국을 5차례에 걸쳐 소개한다.


‘아랍 속 유럽을 꿈꾼다’

1. 레바논 上 - 베이루트와 주변 관광지

베이루트는 화려하다. 레바논의 수도 베이루트는 히잡(아랍 여성들이 얼굴을 가리는 베일)의 신비함이나 아랍어 간판의 난해함이 자아내는 중동의 이국적인 매력과는 거리가 멀다. 피자헛과 멕도날드, 스타벅스 간판이 번쩍이는 베이루트는 마음은 가고 몸만 남은 옛 사랑과 같다. 지리적으로는 중동에 속해있지만 아름다운 지중해를 품고 있는 레바논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케이프타운처럼 이미 유럽을 닮은 도시다.

한 때 ‘중동의 파리’라 불릴 만큼 아름다운 도시였던 베이루트는 1970년대 중반 이후 종파간의 기나긴 내전을 겪으면서 도시 전체가 파괴되는 상처투성이 도시로 변했다. 다행히 내전이 끝나고 10여년 전부터 복구에 들어가면서 베이루트는 2017년까지 시내 중심가를 완전 복원한다는 계획아래 과거의 화려한 명성을 되찾아 가고 있다.

국회의사당과 은행거리 등이 있는 별 광장을 중심으로 예전 모습을 되찾은 시내 거리에는 서유럽의 한 나라를 연상시킬 정도로 활기 넘치는 노천 카페가 지나가는 행인과 여행객들의 발길을 붙잡는다.

카페에는 늦은 밤에도 남녀노소가 모여 물담배를 피거나 차를 마시며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고 솔리데어(Solidere) 등의 거리에는 아슬아슬한 의상의 젊은 여인들도 종종 마주친다. 도심 구시가지 중간에 복원되고 있는 로마시대의 거리와 목욕탕 등의 유적지도 볼거리.

아랍권에서 가장 선호하는 휴양지가 레바논이라는 설명이 과장이 아님은 지중해를 품고 있는 해안가와 해변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베이루트의 해안거리인 코르니체를 비롯해 지중해를 끼고 이어지는 바닷가 풍경 또한 장관이다.

낚시와 인라인 스케이트, 조깅 등을 즐기는 자유분방한 레바논 시민들의 모습은 막연하게 그려온 중동의 이미지를 뒤 짚기에 충분하다. 레바논의 해안 모래사장에서는 ‘히잡’ 대신 비키니를 입고 선탠을 즐기는 아랍 여성들이 전혀 낯설지 않다.

베이루트의 해안가를 따라가다 보면 비둘기 바위라고 불리는 라우쉐를 만날 수 있다. 레바논을 기념하는 각종 엽서에도 단골로 소개되는 이 바위는 개선문처럼 생긴 독특한 모양새를 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각종 식당과 카페 등이 성업 중이다.

● 지중해 해안따라 고대 유적 가득

우리나라의 충청북도 정도 크기에 불과한 레바논은 베이루트를 근거지로 대부분의 관광이 가능하다. 우선 베이루트에서 차를 타고 북쪽으로 40분 가량 이동하면 중동 최대 크기의 석회 동굴인 제이타 동굴(Jeita Grotto)에 닿을 수 있다. 1930년 사냥길에 나선 미국인에 의해 우연히 발견된 제이타 동굴은 길이가 7km가 넘는 거대한 동굴로 윗동굴과 아랫동굴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랫동굴은 배를 타고 관람을 하도록 돼 있다.

입장권(18,150리라)을 구입하고 동굴 입구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윗동굴부터 관람을 하게 되는 데 상당히 화려하면서도 섬세한 모양의 동굴 석순을 가까이서 관람할 수 있다. 동굴 내부는 관람하기 좋도록 굴곡을 잘 활용한 길이 놓여 있으며사진 촬영은 금지돼 있다. 동굴 외에 작은 동물원과 조각 공원도 있다.

제이타 동굴에서 다시 북쪽으로 얼마간 올라가면 비블로스(Byblos)가 있다. 그리스로 전달돼 지금의 알파벳의 기원이 되었다는 페니키아 문자가 발전한 이 곳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이자 이집트나 유럽과 활발한 무역이 성행하던 곳이다. 지금은 페니키아 무역선이 뒤덮었을 역사 속 화려함을 찾을 수 없지만 유적지 위에 올라서면 탁 트인 지중해가 한 눈에 들어온다.

베이루트에서 남으로 1시간 가량 가면 시돈(Sidon)과 티르(Tyre) 등의 해안도시를 만날 수 있다. 비블로스와 마찬가지로 페니키아 시대를 비롯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고대 도시지만 지금은 한적한 어촌 도시의 모습이 대부분이다.

유적지에는 로마와 헬레니즘 시대 등 다양한 역사의 흔적이 층층이 쌓여 있으며 그리스산 대리석과 이집트산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기둥을 통해 당시의 무역이 얼마나 활발히 이뤄졌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티르에는 길이 480m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마차 경기장도 남아 있다.

레바논 글·사진=김기남 기자 gab@traveltimes.co.kr
취재협조=루프트한자 독일항공사 02-3420-0470



■ 중동 패키지 여행 시대 개막

루트트한자독일항공을 이용한 레바논, 시리아, 요르단 연합 상품은 중동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만들어진 최초의 패키지 상품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워낙 사전 정보가 부족한 곳이기에 여행사 유럽 팀장 8명이 팸투어를 통해 현지 일정과 숙소, 식사 등을 점검한 후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완성도를 높였다는 점도 장점. 당초 10일 일정 중 중복되는 느낌이거나 지나치게 이동 시간을 차지하는 곳의 관광지는 새로운 곳으로 변경해 9일 일정으로 축소하고 여행경비도 인하했다.

프랑크푸르트를 거쳐 레바논-시리아-요르단 순으로 관광하며 귀국길에는 독일 하이델베르크 하루 관광도 포함된다. 레바논의 수도 베이루트에서 2박하며 바알벡 신전과 제이타 동굴 등을 관광한 후 시리아의 홈스를 지나 사마의 꽃 팔미라와 수도 다마스커스를 돌아본다. 마지막 국가인 요르단에서는 수도 암만과 지중해 항구 도시 아카바를 오가며 페트라와 홍해, 사해 등의 관광지를 방문한다.

매주 화요일 출발하며 상품가는 289만원. 비자는 출발전에 정확한 인원만 파악되면 현지 도착 후 받을 수 있다. 단, 여권에 이스라엘이나 이집트 타바 국경에서의 출입국 도장이 있는 사람은 요르단과 이집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중동 국가 입국이 거부되므로 반드시 여권을 재발급 받아야 한다. 연합상품 주관랜드 유로피카 02-738-6506


+++ 플러스 α +++

★ 리라(Lira)가 공식적인 화폐단위이며 1달러는 1,500리라 정도로 환전을 못했을 경우 유명관광지에서는 달러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 공중전화는 찾아보기 힘들고 한국에서 구입한 국제 전화 카드도 사용이 어렵다. 호텔에서 전화를 걸 수 있지만 상당히 비싸다. 콜렉트 콜을 사용한다면 안부 정도 묻는 가벼운 통화에도 20~30달러 정도의 요금이 청구된다.

★ 물가가 비싼 편이다. 시내 노천카페에서 마시는 카푸치노 한잔이 4,500원 가량으로 한국과 큰 차이가 없다.

★ 제이타 아랫 동굴은 겨울에는 산에 내린 눈과 비가 흘러들어 동굴의 수면이 올라가 관람이 제한된다. 7월과 8월을 제외한 월요일 휴관.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