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의 꽃 ‘팔미라’를 찾아서

시리아는 우리보다 북한과 더욱 친한 나라다.
비수교국인 우리와 달리 북한과는 외교 관계까지 맺고 있고 레바논에 비해 한결 진한 이슬람 문화와 사회주의의 엄격함을 경험할 수 있다. 공화국이지만 사회주의 냄새가 남아있는 시리아는 곳곳에서 사진 촬영이 제한되고 대표적인 아랍국가답게 거리에는 히잡을 두른 여인들도 상당수다.

3.시리아-팔미라와 수도 다마스커스

레바논을 지나 시리아 국경을 넘으면 안티레바논 산맥을 따라 50km 정도의 내리막길 끝에 수도 다마스커스(Damascus)에 당도한다.
구약성서 아브라함 이야기에도 등장하는 다마스쿠스지만 그 첫인상은 고색창연한 풍요로움이 아니라 건조한 메마름이다. 거친 모래사막을 닮은 잿빛 도시의 크고 작은 건물은 오래된 회색 일색이고 사람들의 운전도 서울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거칠다.

이슬람의 보물창고

다마스커스의 유구한 역사는 7개의 성문이 있는 로마 성벽안의 올드 다마스커스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십자군을 몰아낸 이슬람의 영웅 살라딘 장군의 동상이 성벽을 지키는 구시가에는 지금도 활발히 거래가 이뤄지는 시장과 우마야드 모스크, 기독교 유적지 등이 모두 모여 있다.

알-하미디야 시장(Al-Hamidiyah Souk)은 새로운 볼거리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더없이 좋은 장소. 시리아에서 가장 큰 시장인 하미디야에는 길 하나를 두고 좌우로 빼곡히 들어선 상점이 끝없이 이어지며 각각의 상점에는 생필품외에도 신기한 아랍 물건이 즐비 하다. 시리아는 다윗과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셀주크투르크, 몽고, 프랑스 등 수많은 이방인에게 점령당한 바 있는 만큼 운이 좋으면 진귀한 골동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쇼핑 나온 시리아 주민들로 북적이는 시장 통의 입구부터 한참을 걸으면 길은 이슬람 사원인 우마야드 모스크와 마주친다. 700년 경에 세워진 우마야드 모스크는 다마스커스 대사원으로 불릴만큼 아랍내에서도 중요한 사원으로 평가받는 곳. 살라딘 장군의 묘를 비롯해 사도 요한의 머리가 발견돼 사원 안에 보관 중인 곳으로도 유명하다.

길이가 130m에 달하는 사원 안은 자유롭게 사진촬영이 가능하며 예배당 안에는 세례 요한의 머리가 담긴 석관이 철장 안에 놓여 있다. 세례 요한의 무덤이 있는 이슬람 사원 안에서 이슬람 교도들이 기도하는 모습이 낯설기만 하다. 이밖에 구시가에는 아나니아가 사도 바울의 눈을 뜨게 한 아나니아 교회(Hanania Church)와 사도 바울의 창 기념교회 등 기독교와 관련된 장소도 많이 있다.

바그다드 카페 지나 팔미라로

시리아 여행의 백미는 역시 팔미라(Palmyra)다. 다마스커스에서 동북쪽으로 3시간 이상(약 230km)을 달려야 닿을 수 있는 팔미라는 기원전 1세기부터 형성돼 기원후 2세기 경 최고의 번영을 누렸으나 한순간 역사 속으로 사라진 신기루 같은 도시다.

대추야자 도시라는 뜻의 아랍어인 타드모르(Tadmor)로도 불렸던 팔미라는 사막을 가로지른 중국과 인도의 문물이 유럽과 만나는 성대한 무역도시였다. 요르단의 페트라가 몰락한 후 고대 교역도시의 지위를 이어 받은 팔미라는 16만평의 대지 위에 최고 2만5,000명에서 3만명의 인구가 상주한 것으로 추정될 만큼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

팔미라는 로마의 영향을 받아 전반적으로 로마의 느낌이 나지만 사실 로마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려다 결국 로마의 손에 쓰러진 도시다. 팔미라는 남편이 죽고 아들과 자신의 제국을 세우려 했던 제노비아 여왕이 로마군에게 패배한 후 도시의 기능을 상실했다.

그 후 3세기 말부터 비잔티 시대를 거치며 현저히 쇠퇴하다가 11세기의 지진으로 그 흔적조차 매몰돼 버렸다. 현재의 모습은 1930년대 프랑스 탐험가의 발견 이후 복원된 일부분에 불과하다.

2000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도시는 부서지고 쓰러졌지만 당시의 거대했던 도시의 모습을 짐작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로마식 기둥이 늘어선 진입로 왼편으로는 대형 원형 극장이 상당 부분 복원돼 있고 극장 앞에는 사거리 개념의 테트라펠리온이 4개의 거대한 기둥과 함께 자리 잡고 있다.

테트라펠리온을 중심으로 왼편에는 상점터를 비롯해 시장의 잔해가 남아 있고 오른편은 아직 복원이 이뤄지지 않았다. 팔미라 유적 바로 맞은 편에는 셈족의 태양신을 모시던 벨신전도 남아 있다. 한쪽 벽이 200m가 넘은 대형 신전으로 성벽이 잘 보존돼 있다.

지금은 유적이 돼 버린 팔미라의 서편으로는 죽음의 계곡이라 불리는 무덤 골짜기가 있다. 지하 무덤외에 당시의 고관대작이 이용한 타워형태의 가족묘 등이 남아 있다. 팔미라는 한 눈에 내려볼 수 있는 아랍 성채도 있다.

사막을 가로질러 가는 여행이지만 황량한 모래 언덕만 펼쳐지는 것은 아니다. 간혹 낙타를 방목하는 베두인들을 만날 수도 있고 신기루도 볼 수 있다. 모래가 해에 비쳐 물이 흐르는 것처럼 보이는 신기루는 냉방 차량 안의 관광객도 착각할 만큼 진짜 물처럼 보인다. 하지만 신기루는 물이 보이는 주변에 나무가 없다는 점만 기억하면 속지 않을 수 있다.

팔미라를 100km 정도 앞두고 나오는 바그다드 카페도 재미나다. 시리아의 이 바그다드 카페는 영화와는 상관이 없는 일종의 고속도로 휴게소. 엄밀히 말하면 휴게소라기보다 화장실을 갖추고 있는 작은 찻집을 생각하면 된다. 카페에서는 여행객에게 커피와 차를 팔고 지도나 낙타인형과 같은 기념품도 판매한다. 한쪽에서는 사막의 유목민인 베드윈의 천막이 있고 베드윈 복장을 하고 기념 촬영도 해볼 수 있다. 다마스쿠스에서 바그다드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의 유일한 휴게소로 명성을 얻기 시작해 지금은 유사한 카페들까지 생길 정도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시리아 글·사진=김기남 기자
gab@traveltimes.co.kr
취재협조=루프트한자독일항공
02-3420-0470, 유로피카 02-738-6506


+++ 플러스 α +++

★중동은 생각보다 일교차가 큰 지역이다. 반바지, 반팔 차림으로 저녁을 맞으면 감기에 걸리기 쉽고 이동 중 차량의 냉방을 감안해서 항상 긴팔 남방이나 얇은 점퍼를 준비해 두자. 챙 넓은 모자와 썬그라스도 필수.

★레바논을 지나 시리아 국경 검문소를 넘기 직전에 새로 생긴 면세점이 있다. 물건의 종류가 그리 많지 않지만 술과 담배, 화장품 등 기본적인 품목은 갖추고 있고 무엇보다 다른 면세점에 비해 싸다. 말보로 담배 1보루가 2달러 정도 저렴한 미화 11달러 수준.

★팔미라의 테트라펠리온 기둥 4개 중 3개는 복원된 것으로 자세히 관찰하면 구분이 가능하다. 유적을 돌아보다보면 낙타를 타라는 베드윈들의 호객 행위가 집요하다. 정해진 가격은 없지만 어설프게 관심을 보였다가는 상당히 귀찮을 수 있다.

★시리아의 환율은 1달러에 50 파운드 정도이며 레바논에 비해 달러 사용이 수월하지 않기 때문에 시장에서 쇼핑할 때는 미리 어느 정도 환전을 해두는 편이 좋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