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 관광 거점 도시로 비약 꿈꾸며
-시내 곳곳 공원 조성…녹지비율 최고
-약전골목, 동성로 등 테마 거리 조성

영남 지역 내륙에 위치한 대구는 감춰진 매력이 풍부한 곳이다. 올 초 대구 지하철 참사라는 혹독한 시련을 겪기도 했지만, 지난 8월 개최된 U대회를 성공리에 마치며 세계적인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이에 발맞춰 대구시에서는 최근 영남 지역 관광 거점 도시로의 도약을 꿈꾸며 ‘대구 알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대구는 전국에서도 푸른 숲이 많기로 유명하다. 이는 건조하고 무더운 날씨를 극복하기 위해 대구민들이 오랜 세월 공들인 결과로 시내 곳곳에 조성된 공원이 청량감을 더해준다. 이 중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은 일제시대 대구에서 시작된 대표적 민족운동인 국채보상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조성된 의미깊은 곳이다.

이 곳에는 22.5t에 달하는 달구벌 대종을 비롯해 향토 서예가들이 쓴 이육사, 박목원, 조지훈 등의 시비와 대형 영상시설 등이 갖춰져 있다. 특히 지난 월드컵 기간에는 응원 인파가 몰리며 붉은 물결을 연출해내는 등 대구 시민 화합의 장소로도 꼽히는 곳이다.

대구 시내 관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명물 거리 탐방이다. 대구에는 각종 테마가 붙은 골목들이 많은데 감자탕, 찜갈비, 닭집 골목 등 먹거리를 비롯해 패션, 문화 공간들이 밀집된 동성로, 봉산문화거리 등이 유명하다.

특히 조선시대 대구 약령시에 기원을 둔 약전 골목은 오래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입구에서부터 800m나 이어지는 골목에는 한약방과 한의원들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으며, 최근 약령시회관이 건립되며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골목에 들어서면 은은한 한약내음이 마음까지 편안하게 만들어주며, 예스런 모습의 한약방들이 마치 시간을 거슬러온 느낌마저 자아낸다. 이 곳은 매년 대구 약령시 축제가 개최되는 장소이기도 하다.

약령시회관에 위치한 약령시 전시관에는 인삼, 산삼, 녹용, 해마 등 각종 한약재가 총망라돼 있으며 동의보감, 동의수제보원 등의 한의서와 약연, 약자두 등 한방기구 및 한방관련용품 500여 점이 전시돼있다. 문화유산해설사가 상세한 설명을 곁들여주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꼭 한번 들러보길 권한다.

신나는 놀이 공원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날려보는 것도 좋다. 대구시를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우방타워와 다양한 놀이시설들이 갖춰진 우방타워랜드는 자연이 한데 어우러진 종합테마파크. 연 평균 약 300만명 정도가 이용하는 우방타워랜드는 사계절 야간영업을 실시하기 때문에 타워에서 시내 야경을 관람하는 재미까지 두배로 즐길 수 있다.

대구의 명소로 팔공산도 빼놓을 수 없다. 대구의 진산(鎭山)으로 꼽히는 팔공산은 해발 1,192m 높이에 총면적 122.08㎢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전체 능선 길이만도 20km에 이르는데 주봉인 비로봉에서 좌우로 이어지는 동봉과 서봉이 날개를 펼친 독수리와 같은 모습으로 기세좋게 뻗어있다.

팔공산을 좀 더 독특하게 느끼고 싶다면 팔공스카이라인을 이용해보자. 산자락 아래에서부터 산봉우리까지 1.2km 구간을 운행하며 정상에서 도토리묵과 부침개 등 맛깔스런 먹거리들도 맛볼 수 있다. 단풍이 곱게 물든 때의 팔공산 전경은 그 어느 곳과 비교해도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


대구의 명물을 찾아라

♣ 호텔속의 작은 박물관 -호텔 인터불고

금호강변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한 호텔 인터불고는 대구시 유일의 특 1급 호텔. 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모습만으로 인터불고 호텔을 판단하는 것은 금물이다. 호텔 내부에 숨겨진 독특한 매력을 찾아가보자.

이 곳에서는 매일 아침 웅장하면서도 아름다운 파이프 오르간 연주를 들을 수 있다. 호텔 로비 라운지에서부터 울려퍼지는 호소력 짙은 깊은 음색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어느새 이 곳은 오페라 하우스 부럽지 않은 나만의 공연장이 된다.

또 호텔 한 켠에는 스페인 박물관도 꾸며져 있다. 박물관 내에는 스페인의 역사와 문화를 조명할 수 있는 각종 문헌 및 전시품, 모형들이 가득하며, 스페인 어학교실도 마련돼 있다. 이 뿐이랴. 호텔 로비에서 지하로 통한 계단 옆에는 영롱한 빛을 가득 뿜어내는 대형 샹들리에가 눈부신 모습을 뽐내며 손님을 맞는다. 널찍하게 마련된 리셉션장이 돋보이는 연회장에는 대형 파이프 오르간이 설치돼 있어 행사의 품격을 더욱 높여준다. 053-952-0088


♣ 건강, 재미 한번에 OK! -스파밸리

올 여름 새로 개장한 스파밸리는 건강과 레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온천 시설이다. 이 곳에서 이용되는 물은 모두 온천수로 무엇보다 건강을 가장 중시하고 있다. 특히 육각형 모양의 UK-ball이 촘촘히 박힌 찜질방은 음이온 발생으로 인한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 촉진과 피부미용, 체형관리에 큰 효과를 나타낸다. 음양오행의 조화를 바탕으로 특별 제작된 UK-ball은 스파밸리에서만 볼 수 있다.

야외 파도풀과 유수풀, 워터 슬라이드 등이 갖춰진 워터파크는 어린이들에게 특히 인기 높은 곳이다. 주위가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전망도 뛰어나다. 이 곳에는 수심 5.8m의 다이빙풀과 수구풀, 키즈풀, 솔라룸 등이 갖춰져 있으며 실내에는 온천수를 이용한 바데풀이 설치돼 가족이 함께 즐기기에 적합하다.

또한 헬스와 하이드로 짐, 스피닝 등 건강 시설들이 구비돼 있으며, 부대시설로 푸드코트와 스낵점, 패밀리 레스토랑 등을 운영하고 있어 원스톱 건강레저테마파크로 손색이 없다. 053-608-5000


대구〓정은주 기자 eunjury@traveltimes.co.kr
취재협조〓대구시 053-429-3330
인터불고 호텔·스파밸리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