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의미에서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가 여행업계 현안의 총선 공약화 유도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나름대로 평가를 받을 만하다. 이는 여행업계의 현안을 각 정당이 총선 공약으로 내세우도록 유도하고, 그 현안에 대한 각 정당의 입장을 조사해 여행업계 종사자들의 선택 근거로 활용하도록 한다는 취지를 갖고 있다.
현재 회원사들로부터의 의견수렴 과정은 끝난 상태로 조만간 이를 정리해서 각 정당에 송부해 각 현안별 정책과 입장을 조사하고 이를 업계에 공개할 예정이다. 정우식 KATA 회장은 지난해 말 신임회장에 당선됐을 때 이미 정치권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이익단체 활동을 표명한 바 있다. 정 회장의 말마따나 여행업계는 직접적인 종사자와 그 가족들까지 합치면 300만은 족히 넘는 엄청난 파워를 갖고 있는데도 그동안 그에 상응하는 힘을 과시하지 못했고 그에 따라 이렇다할 대접도 받지 못한 게 사실이다.
물론 유권자의 투표성향은 기준에 따라서 다채롭게 표출될 수 있다. 그러나 여행업계 종사자라는 사실도 엄연한 선택의 기준 중 하나다. KATA가 의견을 수렴한 결과 여행업체에 대한 수출업체에 준하는 세제 및 법률지원, 영세율 지속적용 등 그동안 단골메뉴로 거론됐던 안건 이외에도 관광경찰제 도입, 안내원 등록제 전환 등의 추가 의견이 나왔다. 각 정당이 이에 대해 과연 성의 있는 답변을 제시할지 의문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제는 여행업계도 그동안 활용하지 못했던 ‘파워’를 과시해야 될 때가 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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