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분위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낙선, 당선운동이 커다란 화두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여행업계에서는 이런 차원의 국면은 전혀 조성되지 않고 있다. 그저 총선에 따른 수요위축이라는 당장의 고민에만 전전긍긍하고 있을 뿐이다.

이런 의미에서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가 여행업계 현안의 총선 공약화 유도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나름대로 평가를 받을 만하다. 이는 여행업계의 현안을 각 정당이 총선 공약으로 내세우도록 유도하고, 그 현안에 대한 각 정당의 입장을 조사해 여행업계 종사자들의 선택 근거로 활용하도록 한다는 취지를 갖고 있다.

현재 회원사들로부터의 의견수렴 과정은 끝난 상태로 조만간 이를 정리해서 각 정당에 송부해 각 현안별 정책과 입장을 조사하고 이를 업계에 공개할 예정이다. 정우식 KATA 회장은 지난해 말 신임회장에 당선됐을 때 이미 정치권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이익단체 활동을 표명한 바 있다. 정 회장의 말마따나 여행업계는 직접적인 종사자와 그 가족들까지 합치면 300만은 족히 넘는 엄청난 파워를 갖고 있는데도 그동안 그에 상응하는 힘을 과시하지 못했고 그에 따라 이렇다할 대접도 받지 못한 게 사실이다.

물론 유권자의 투표성향은 기준에 따라서 다채롭게 표출될 수 있다. 그러나 여행업계 종사자라는 사실도 엄연한 선택의 기준 중 하나다. KATA가 의견을 수렴한 결과 여행업체에 대한 수출업체에 준하는 세제 및 법률지원, 영세율 지속적용 등 그동안 단골메뉴로 거론됐던 안건 이외에도 관광경찰제 도입, 안내원 등록제 전환 등의 추가 의견이 나왔다. 각 정당이 이에 대해 과연 성의 있는 답변을 제시할지 의문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제는 여행업계도 그동안 활용하지 못했던 ‘파워’를 과시해야 될 때가 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