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태 stkim@ketpi.re.kr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김선일씨 피살이후 아직까지 많은 국민들이 그 충격에서 벗어나고 있지 못한듯하다. 같은 동포로서 죄스러움에 보도를 접한 그날 아침부터 두끼를 굶어가며 애도하고 고민했지만 생각은 좀처럼 정리되지 않았고 일도 손에 잡히지 않았다. 주변에 많은 사람들도 그랬지만 흉악한 테러리스트들 앞에 꿇어 앉아 서슬퍼런 칼이 목살을 베고 들어오던 순간이 거듭 상상되어 졌다. 도대체 파병의 목적이라고한 국익의 본질이 무엇일까? 불확실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그 결과가 보잘 것 없을 수 있는 석유확보와 재건사업이 다일까? 이것이 정부가 범아랍권의 반발과 적개심을 이끌고 파병군인들의 안전과 국민들을 테러위험에 노출시키면서까지 추구할 바는 아닌 듯싶다.

그렇다면 이 국익의 정체는 무엇일까? 아마도 그것은 주한미군철수나 6차회담과 연관되었을 개연성이 높다. 이미 수년전부터 공해상에서 북한선박 나포후 미군의 북한 포위, 또는 영변 핵시설에 대한 폭격 등 여러 시나리오가 제시돼 왔던 것이 사실이 아닌가. 더 나아가 중국 견제를 위한 한반도에서의 전쟁위기 증폭 등 우리나라의 안보를 담보로 하는 협박에 순응하는 국익이 파병결정의 배경은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든다. 이게 사실이라면 파병은 피하기 어려운 문제이기는 하겠다.

다른 질문은 그렇다면 앞으로 어떨것인가 하는 고민이다. 통신과 교통의 발달로 장소이동의 장애가 없어진 사회(placeless society), 날로 발전하는 과학문명과 이를 바탕으로 쉽게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살상무기, 그리고 이를 사용하게 되는 정치·사회적 계기는 세계화와 강대국 패권주의로 규정되는 21세기에 테러리즘의 빈발 가능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당연히 마지막 질문은 우리 관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인가에 이르게 된다. 사례와 통계를 볼때 테러 특히, 관광객에 대한 테러는 해당지역의 관광에 치명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국제관광기구등은 90년대 중반이후 관광안전에 대한 논의를 늘려가다가 2001년 9.11참사이후 급격히 활발해지고 있다.

관광기업 측면에서는 관광객의 안전문제가 당연히 위기의 상당부분을 차지하지만 환율급변 등 경제적 환경변화와 기업 자체의 이미지 급락등 별도로 관리될 위기의 카테고리가 있다. 정부차원에서는 관광객 이전에 국민보호라는 헌법적 의무가 있고, 경제정책과 산업정책 측면에서 관광부문의 위기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러나 문제는 관광영역에서 독자적인 위기관리 체계를 갖기 어렵다는 점이다. 재외국민 보호는 외교통상부의 고유권한이고 국내여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위기는 행정자치부와 보건복지부, 경찰청등의 확실한 영역이다. 그렇다면 관광부문에서 위기관리의 요체는 두말할 나위 없이 관광종사원에 대한 교육과 커뮤니케이션이다. 관광객과 최근접거리에서 현장의 변화를 가장 잘 감지하고 관광객의 보호에 1차적 책임을 지는 사람이 가이드등 관광종사원들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즘 가이드협회의 총파업 얘기가 나오고 있다. 관광진흥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이드에 대한 무관심이 오랫동안 계속 되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테러등 관광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는 자꾸 늘어나는 상황에서 관계당국과 사업자단체의 원만한 협상 노력이 간절히 기대되는 시점이다. 관광을 평화로 가는 패스포트라고 하더니 안팍으로 딜레마에 빠진 꼴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