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에 가면 ‘퀼마크(Qualmark)’라는 인증제도가 있다. 뉴질랜드 관광여행의 공식품질마크이다. 뉴질랜드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신뢰할만한 품질수준의 전문적인 숙박시설과 관광 비즈니스(방문객 활동, 교통, 서비스 등)를 보장하기 위하여 도입한 것이라고 하며 본 제도의 본질은 질적 관광 (Quality Tourism)기준을 마련하여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인 것 같다. 우리나라에도 인증과 관련한 많은 제도들이 시행되고 있다.

우수여행상품인증, 관광호텔등급제도, 화장실문화품질 인증제도 등 필요한 분야에서 인증 제도를 활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증(Certification)은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객관적인 심사를 할 수 있는 주체가 어떤 대상에 대하여 성취도, 능력, 수준 등 해당분야에 대한 인증기준의 요건을 만족시킬 경우 이를 표시한 인증서를 수여하고 특정 라벨표시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대부분이 자발적인 제도로 시행되고 있다.

경영시스템에 대하여 가장 널리 알려진 인증제도인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의 경우 국내에만 2만여 기업들이 현재 인증을 받았으며, 이들에 대해서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국제 표준에 의거한 품질경영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국제표준화기구 (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과 품질보증에 대한 국제규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지속적으로 적합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관광분야에서는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하여 환경을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고 (예, Green Globe), 해외 사례의 몇몇 성공적인 사례를 접할 수 있으나, 산업전체의 균형적 발전을 유도하여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경영관리측면에서의 인증제도는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이제는 관광분야에서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증 제도를 경영관리측면에서 개발하여 관광산업의 표준화와 고급화,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질적 수준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창출할 때인 것 같다. 즉 관광분야에서 ISO 9000 인증제도와 같은 시스템을 관광산업 전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조속히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하여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마침 한국관광공사는 ‘21세기 관광문화대국’의 세계화, 국제화에 공헌할 목적으로 관광분야에 시상 및 인증제도의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본 사업의 목적이 우수 지방자치단체와 관광기업을 발굴 및 육성하여 관광사업 추진 주체의 경영시스템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보급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본 제도를 통하여 관광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통한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국내 관광사업의 전체적인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다면 본 제도를 반드시 추진하여 성공적으로 정착시킬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더욱이 우리 관광의 중요한 문제점 하나가 국내외 여행객으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사는 물론 중앙정부를 포함하여 모든 관광분야 이해당사자들이 관광산업의 전문화 및 고도화를 위하여 지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