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여행업 등 소외 업종 지원할 것"
직접적 지원과 실질적 대책 마련 촉구

2월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에 탄력이 붙었다. 손실보상 확대 등이 점쳐지는 가운데,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여행업 지원책이 마련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0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 시작일(2월15일) 이전에 추경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방역 강화에 따른 피해를 고려해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을 확대하고, 여행업 등 사각지대에 놓인 업종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손실보상제를 도입했으나 직접적인 지원에서 제외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필요성을 강조한 셈이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1일 "기정 예산을 신속 집행하고 있으며 추가 지원 등에 대해서는 종합적으로 검토 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지만,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예상보다 더 늘어난 초과세수를 활용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덜 수 있는 방안을 신속하게 강구하라"고 지시하면서 추경 편성에 힘이 실렸다. 

꾸준히 손실보상 포함을 요구해 온 여행업계로서는 반가운 소식이다. 다만 금액과 시기 등 실효성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1, 2차 추경을 통해 286억원을 확보했지만, 대부분 이미 시행 중인 정책의 연장선으로 직접적인 지원이 부족했다는 평가도 있다. 다만, 그 중 여행업계 종사자의 고용 안정 지원과 안전한 여행 환경 구축을 위한 '관광지 방역·수용태세 개선 지원’ 사업은 높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한 중소여행사 대표는 "추경은 꼭 필요한 부분에 쓰여야 하는 예산인 만큼, 이번에는 정부의 지원에서 제외돼왔던 여행업에게 숨통을 틔워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eve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