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관부, ‘골프장 이용 합리화 및 혁신 방안’ 발표
회원제·비회원제·대중형 삼분 체계로 변경해 운영
캐디·카트 이용강제 금지 등 신설, 저변확대 도모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일 ‘골프장 이용 합리화 및 골프산업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픽사베이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일 ‘골프장 이용 합리화 및 골프산업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픽사베이

현재 회원제·대중형 두 종류인 골프장이 앞으로는 회원제·비회원제·대중형 세 종류로 변경되고, 대중형 골프장에 대한 지원 강화 등 골프산업 혁신을 위한 정책이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일 ‘골프장 이용 합리화 및 골프산업 혁신 방안’을 발표, 오는 2026년까지 골프 인구 600만명, 시장규모 22조원 달성을 위해 ▲실질적 골프 대중화 ▲지속가능한 골프산업 혁신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골프장 이용가격 안정화 제도 개선 ▲대중친화적 골프장 확충 ▲디지털·친환경 산업 고도화 ▲골프산업 저변확대를 위한 9개 주요과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골프장 이용가격 안정화를 위해 골프장 분류체계 및 세제를 전면 개편한다. 현재의 회원제·대중형 이분 체계를 회원제·비회원제·대중형 삼분 체제로 개편한다. 회원제 골프장은 ‘회원을 모집해 경영하는 골프장’이며 비회원제 골프장은 그렇지 않은 곳이다. 대중형 골프장은 ‘비회원제 골프장 중 국민체육 진흥을 위한 요건을 충족해 지정된 골프장’으로 구체적인 요건은 이용료, 캐디·카트 선택 여부, 부대 서비스 가격 등을 고려해 법령으로 정할 예정이다. 문관부는 고가·고급화를 고수하는 기존 대중골프장은 비회원제 골프장으로 분류해 현행 세제의 적정성을 재검토하고, 대중형 골프장에 대해서는 세제 합리화, 체육기금융자 우대 등의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이용자가 서비스 선택권을 갖고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게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골프장의 ‘횡포’에도 칼을 댄다. 전국 170개 골프장을 대상으로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업체에 대한 직권조사와 시정조치를 행할 예정이다. 또 ‘골프장 이용 표준약관’ 에 경기보조원·카트·식당 이용강요 금지 규정을 신설하고 취소 위약금도 합리화한다. 골프장 요금 상승 요인 중 하나인 캐디·카트 의무적 이용 관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이 이용여부를 선택하도록 하는 골프장에는 체육기금 융자 우대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개인용 AI 카트 등 기술적 조치도 지원한다.

골프장 공급도 확대한다. 쓰레기 매립장 등 유휴부지를 활용해 조성한 공공형 ‘에콜리안’ 골프장을 현재의 5개소에서 2030년 10개소로 확충한다. 이와 같은 공공형 골프장이 대폭 확충되면 주말 18홀 기준으로 이용료 10만원 이하로 저렴하게 골프를 즐기는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문관부는 기대했다. 소비층 변화에 맞춰 다양한 경기시간·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6홀·12홀 등 소규모 골프장의 확대도 지원할 방침이다.

골프산업 저변 확대도 도모한다. 초중교 체육교과와 방과 후 활동에 골프 체험을 추가하고 골프장 청소년 할인 또는 우대 이용시간대 도입을 장려해 미래 골프 향유층인 어린이·청소년이 손쉽고 흥미롭게 골프를 즐기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골프를 접대 수단으로 표현하고 있는 각종 법령과 규정도 개정해 골프가 사치 활동이나 접대 수단이 아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는 공감대도 확산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