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STA, 업계 어려움 지속 어필
"합리적 지원 위해 기준 등 논의해나갈 것"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호평 위원장은 "앞으로도 생존지원금, 조례 개정 등 여행업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호평 위원장은 "앞으로도 생존지원금, 조례 개정 등 여행업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서울시의회

서울시가 관광업종 소기업 5,500개사에 업체당 300만원씩 총 165억원을 지원한다. 코로나 이후 지자체 차원의 여행업 지원금으로는 최대 규모다. 서울관광재단에서 2월14일부터 신청접수를 시작하고 적격여부를 검토해 21일부터 지급할 계획이다. 지속적으로 여행업계의 어려움을 알리며 예산 편성에 힘쓴 서울시의회와 서울시관광협회(STA)의 노력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여행업 지원은 생존과 신뢰의 문제다. 정부의 방역지침으로 인해 여행업은 사실상 영업제한, 집합금지 업종과 마찬가지 처지였다. 하지만 직접적인 행정명령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손실보상 등 정부 지원책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었다. 서울시의회는 사각지대에 놓인 여행업의 현실에 집중했다. 방역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여행인들의 삶이 최소한의 수준으로라도 유지될 수 있도록 손을 뻗어야 한다는 생각에서였다.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호평 위원장은 "서울시민의 한 사람이자 서울시 행정의 한 축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서, 생업이 전면 중단된 여행인들에 대한 도의적 차원의 지원"이라고 지난 25일 배경을 설명했다. 이는 행정적 신뢰와도 연결된다. 김 위원장은 "공동체의 일원이라면 전체를 위해 희생할 수 있지만, 코로나 위기로 인해 강요된 상황"이라며 "공평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은 채 피해가 누적되고 삶을 영위할 수 없게 된다면,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반감이 생길 것"이라고 지적했다. 

예산이 걸린 문제이다 보니 우여곡절도 많았다. 김 위원장은 서울시의회를 수차례 방문한 STA 양무승 회장의 노고도 떠올렸다. "직접적 행정명령을 받은 소상공인들만큼이나, 아니 그보다 더 벼랑 끝에 서 있는 이들이 여행인", "소규모 여행사는 소득이 아예 없고, 대형 여행사는 고용유지를 위해 막대한 손해를 감수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호소였다. 

서울시의회는 앞으로도 여행업 종사자들을 위한 금전적·정책적 지원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이번 서울시 생존지원금은 코로나로 인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지원에서 소외된 이들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김 위원장은 "매출액 기준으로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최대한 코로나 피해를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 기준 등을 논의해 나가야 한다"며 "합의 의결 당시 3월 추경을 약속 받았는데, 예산을 마련해서 미흡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코로나가 종식되면 여행업이 오히려 활성화될 것이라는 위로도 죄송한 시기가 왔다"며 "생존지원금 또는 정책적 조례 개정 등 여행업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구상할 테니 함께 버텨줬으면 한다"라며 응원의 메시지를 덧붙였다. 

/픽사베이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