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관광학회, 관광정책 방향 세미나 개최
관광산업에 대한 국가적 관심과 지원 필요 강조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와 한국관광학회가 1월25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차기정부에 요구하는 관광정책 방향' 세미나를 개최했다 / KTA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와 한국관광학회가 1월25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차기정부에 요구하는 관광정책 방향' 세미나를 개최했다 / KTA

20대 대선을 앞두고 관광업계가 차기 정부에 관광산업에 대한 국가적 관심과 지원을 요구했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와 한국관광학회가 1월25일 '차기정부에 요구하는 관광정책 방향' 세미나를 개최했다. 코로나19와 디지털 전환 등 큰 변화를 겪고 있는 현장과 학계의 목소리를 전하고, 미래선도산업으로서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기 위해서다. 

한국관광학회 이훈 회장은 "경제적 측면에서 여가·관광의 지출규모는 73조원으로 반도체, 자동차와 더불어 5위 수출산업이며, 일자리 측면에서 관광은 정보산업·제조업에 비해 2배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라며 "차기 정부가 생각을 바꿔 국가산업으로서 관광을 활용해 청년 일자리 마련, 국민 행복 증진 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개회사를 전했다. 또 학회는 주제발표를 통해 ▲관광 독립부처(관광부) 및 관광산업진흥원 신설 ▲지역관광진흥법 제정 ▲지역청년 관광창업 지원 ▲관광전공자 역량 강화 지원 등의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코로나 위기 극복이 차기 대통령 관광정책의 최우선 과제라는 점도 강조했다. KTA는 2024년까지 관광산업에 대한 팬데믹 영향이 지속될 것이라 전망하며, 20대 대통령의 5년 재임기간 중 3년간은 관광산업 회복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관광행정조직 확충(청와대 관광진흥비서관, 문관부 관광정책실장 등 복원) ▲관광재정 일반회계 비중 확대 ▲관광 행정 체계의 민간 역량 강화 ▲선진국 진입에 따른 관광정책 패러다임 전환 등을 제안했다. 이어 관광업계 피해보상 등 지원, 관광업계 특별고용업종 지정 및 지원 확대, 융자금 상환 유예 등 전국 관광협회와 업종별 관광협회의 건의도 전달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양당의 관광정책 방향을 엿볼 수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여가관광위원회 민경석 공동위원장은 "관광산업이 핵심적인 성장산업임을 전제로 정책을 고민해야 하며, 기술과 상생하는 고부가가치 청년 일자리 창출, 국내여행수요 증대를 위한 콘텐츠·인프라 발굴, 안전 관광을 위한 관광 관련업(요식·운수업)과의 협력을 도모하겠다"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공약으로는 ▲국가관광전략회의 대통령 직속 진행, 청와대 관광진흥비서관 복원, 관광차관 마련, 여가관광산업진흥원 개설 ▲특별고용지원제도 확대, 융자금 상환 유예, 유연한 손실보상제 마련 ▲관광예산 중 일반예산 증대 ▲관광벤처기업과 디지털관광 전문인력 육성 등을 언급했다.

국민의힘 김승수 의원은 "관광산업이 집합금지 행정명령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손실보상에서 제외되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다"며 "여행행태 변화 및 디지털 전환 등을 통해 위기를 대비해야 하고, 국가 균형발전의 가장 큰 열쇠는 관광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광진흥비서관 복원 ▲국내 전 지역 관광활성화 추진 및 관광통계와 평가지표 개선 ▲국가 재정적 지원을 통한 지역별 관광 차별화·특성화 ▲관광업계 R&D 투자 및 직무역량 개선·직종 전환 교육 ▲실질적인 손실보상 및 보험 제도화 등 국민의힘에서 현재 검토 중인 관광 공약을 전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