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1주년 맞아 기능 고도화하고 새로 오픈
신규 데이터 확충하고 심층적 융합분석 구현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인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한층 고도화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기능 고도화 작업을 마치고 지난 24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은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특화 융합분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한국관광공사는 오픈 만 1년을 맞아 이번에 ▲신규 데이터 확충 ▲AI기반 심층적인 융합분석 서비스 ▲사용자 수준별 분석기능 업그레이드를 중심으로 기능을 고도화했다고 설명했다.
관광소비 분석 시 기존에는 BC카드 데이터만을 활용했지만 이번에 신한카드 데이터를 추가했으며, 기초지자체 단위로도 업종별 관광소비지출을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내비게이션 데이터 역시 도착지점 데이터 이외에 출발지 데이터를 추가 수집하며, 지자체 및 관광지별 SNS 관련 키워드 및 언급량 데이터도 신규 수집해 분석에 활용한다.
지역관광에 관한 융합 분석 서비스도 추가했다. 지역방문자의 여행행태를 분석하는 ‘AI 관광분석’ 서비스, 여행지의 지역별 특성과 지역간 비교분석을 할 수 있는 ‘관광진단지표 지역별 비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사용자들의 분석 역량에 차이가 있는 점을 고려해 수준별로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했다.
관광공사 김영미 관광빅데이터실장은 “한국관광 데이터랩 3단계 고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며 “향후 주요 관광정책사업과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 및 데이터 기반 지역관광컨설팅 사업, 관광빅데이터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교육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