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1주년 맞아 기능 고도화하고 새로 오픈
신규 데이터 확충하고 심층적 융합분석 구현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인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한층 고도화됐다. 한국관광 데이터랩 메인 페이지 / 한국관광공사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인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한층 고도화됐다. 한국관광 데이터랩 메인 페이지 / 한국관광공사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인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한층 고도화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기능 고도화 작업을 마치고 지난 24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은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특화 융합분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한국관광공사는 오픈 만 1년을 맞아 이번에 ▲신규 데이터 확충 ▲AI기반 심층적인 융합분석 서비스 ▲사용자 수준별 분석기능 업그레이드를 중심으로 기능을 고도화했다고 설명했다.

관광소비 분석 시 기존에는 BC카드 데이터만을 활용했지만 이번에 신한카드 데이터를 추가했으며, 기초지자체 단위로도 업종별 관광소비지출을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내비게이션 데이터 역시 도착지점 데이터 이외에 출발지 데이터를 추가 수집하며, 지자체 및 관광지별 SNS 관련 키워드 및 언급량 데이터도 신규 수집해 분석에 활용한다.

지역관광에 관한 융합 분석 서비스도 추가했다. 지역방문자의 여행행태를 분석하는 ‘AI 관광분석’ 서비스, 여행지의 지역별 특성과 지역간 비교분석을 할 수 있는 ‘관광진단지표 지역별 비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사용자들의 분석 역량에 차이가 있는 점을 고려해 수준별로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했다.

관광공사 김영미 관광빅데이터실장은 “한국관광 데이터랩 3단계 고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며 “향후 주요 관광정책사업과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 및 데이터 기반 지역관광컨설팅 사업, 관광빅데이터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교육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