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개시
휠체어부터 휴대용 경사로까지 15종 34점
서울 어디서든 수령 및 반납 가능해 편리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 서울관광재단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 서울관광재단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를 포함한 관광약자들도 이제 편하게 서울을 여행할 수 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장애인 복지시설 등 관련 비영리 기관·단체와 관광약자 개인을 대상으로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품목은 휠체어를 포함해 총 15종 34점이다. 수전동 휠체어뿐만 아니라 숙박시설 투숙시 유용한 이동형 리프트와 샤워 휠체어, 턱 또는 1~3칸의 계단에서 사용 가능한 휴대용 경사로, 유아차 등 관광약자를 위한 다양한 보조기기를 준비했다.

여행용 보조기기는 서울다누림관광 누리집에서 대여 신청이 가능하며, 서울 내 희망 장소에서 수령하고 반납하면 된다. 3일부터 최대 15일까지 무료로 빌릴 수 있다. 다만, 1일 대여 기준으로 품목당 1,000원에서 4,000원 사이의 보증금이 발생한다. 보증금은 보조기기를 파손하거나 분실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납시 전액 돌려준다.

서울관광재단 이경재 시민관광팀장은 “4월부터는 휠체어 탑승석을 갖춘 서울다누림 버스와 미니밴도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다”라며 “장애인 여행, 효도여행, 웰니스 관광 등 관광약자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해 서울 여행이 누구에게나 즐겁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