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일부터 베트남발 입국자 7일 격리
전세기 잇따라 취소·연기, 현지도 혼란

베트남이 4월1일부로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국가에서 제외된다. 여행 재개 준비에 한창이던 업계에는 실망감이 역력했다. 사진은 달랏 / 여행신문CB
베트남이 4월1일부로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국가에서 제외된다. 여행 재개 준비에 한창이던 업계에는 실망감이 역력했다. 사진은 달랏 / 여행신문CB

베트남 무격리 여행에 제동이 걸렸다. 4월1일부터 베트남에서 입국할 경우 7일 자가격리가 필수다. 재개 준비에 한창이던 여행업계에는 실망감이 역력하다.

질병관리청은 4월1일부터 베트남·미얀마·우크라이나를 예방 접종 완료자 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21일 정례브리핑에서 “해당 국가의 확진자 발생률, 예방접종률, 해당 국가발 입국자 중 확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이라며 “해외입국자 관리 정책은 국내외 발생 상황 및 상호주의 등을 고려해서 지속적으로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격리면제 제외조치 시작일만 공지했을 뿐, 현재로서는 종료시점조차 불투명하다.

여행업계는 당혹감을 표했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베트남이 확산세를 이유로 현지 치안이 우려되는 미얀마·우크라이나와 나란히 제외국가에 올랐다는 게 사실 이해가 안 된다”고 토로했다. 3월22일 기준 베트남 신규 확진자는 13만1,713명으로 한국(35만3,980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다만 정 청장의 발언을 고려한다면, 현재 다른 국가에 비해 베트남발 입국자들의 확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라는 유추는 가능하다. 상호주의 원칙에도 어긋난다. 베트남은 3월15일부터 격리 없이 국경을 전면 개방했고, 한국을 포함한 13개국의 관광객들에게는 15일까지 무비자 입국도 허용하고 있다.

여행 재개를 준비하던 여행업계는 맥이 풀렸다. 한 베트남 현지 여행사 관계자는 “현지 식당과 여행사들은 재오픈 준비에 한창이었는데 많이 혼란스럽고 서운함이 들 정도”라며 “베트남 공무원들 역시 갑작스러운 한국의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들 한다”며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모객까지 완료됐던 인천발 다낭 전세기와 부산 등 지방 출발 전세기도 연기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11월 베트남 ‘백신여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코로나 이후 첫 푸꾸옥 패키지여행이 진행되며 기대감을 끌어올렸지만, 지금까지 이렇다할 진척은 없는 상황이다.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3월21일 시작된 ‘베트남발 입국 격리면제 제외국가 철회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은 하루만에 1만명에 육박하는 동의를 얻었다. 청원자는 “베트남에 거주 중인 한인으로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타국에 묶여 있는 와중에 한-베 하늘길이 열린다는 소식에 들떠 있었다”며 “수많은 나라들이 위드코로나 정책을 시행하는 지금 갑작스러운 격리면제 제외 지정은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며 상호주의 원칙에도 어긋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